금융기관 50억원 대출실행으로 소상공인 안정적인 자립기반 조성
  • ▲ 소상공인 특례 보증지원 업무협약(김유태 경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과 이강덕 포항시장).@포항시 제공
    ▲ 소상공인 특례 보증지원 업무협약(김유태 경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과 이강덕 포항시장).@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시장 이강덕)가 최근 경기침체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지원과 자립기반을 돕기 위해 지역 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업무 협조체계 구축에 나섰다.

    시가 지난 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경북신용재단 및 지역 5개 금융기관 대표자 등 관계자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 및 융자금 이자차액 보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보전업무 협약은 최근 경기침체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소상공인의 건전한 육성발전 및 고용창출·유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신규창업자금과 기존 사업자의 경영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식은 이 시장과 김유태 경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의 ‘소상공인 특례 보증지원 업무협약’ 체결에 이어, 이 시장과 이상섭 국민은행 포항양덕지점장, 배동화 기업은행 대구경북본부장, 김정탁 농협은행 포항시지부장, 강영순 대구은행 경북동부본부장, 최영식 하나은행 대구경북영업본부장이 ‘소상공인 특례보증 융자 및 융자금 이자차액 보전협약’을 체결하는 순으로 진행했다.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은 포항시가 경북신용보증재단에 5억원을 출연하면 재단에서 출연금의 10배수인 50억원까지 신용보증서(100%)를 발급하는 제도이다.

    한편 주 사업장이 포항시에 소재하고 있는 소상공인 사업자(광업·제조건설·운수업 등 상시 근로자 10인 미만, 그 외 업종은 5인 미만)는 최고 2천만원까지 융자(1년 거치, 4년 균등분할 상환)를 받을 수 있고, 대출이자의 2%를 지원받게 된다.

    국민·기업·농협·대구·하나은행 등 5개 금융기관은 신용보증서에 따라 최고 50억원까지 대출을 실행하고, 2%의 이자차액에 대해서는 포항시가 보전해 주는 등 소상공인에게 신용보증만으로 대출이 가능하도록 지원을 위한 계약이 체결됨에 따라 최소 250여명 이상의 소상공인에게 혜택이 주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 사업은 오는 9일부터 자금이 소진될 때까지 진행되며, 선착순으로 경북신용보증재단을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대상여부 확인 후 특례보증서를 발급받아 지역 5개 금융기관을 통해 대출을 받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이 시장은 “경기침체로 어려운 영세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10년도부터 지난해까지 특례보증금 22억원을 출연해 소상공인들이 222억 4천만원(1,308건)의 융자를 받도록 하고 이자차액 8억 7,670여만원을 보전하는 등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포항시의 소상공인은 3만 4,979개 업체에 6만 6,301명이 종사(2013년 기준 사업체 기초통계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