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도 독도지킴이 역할을 해온 독도정책관실. 12명 전사들은 지금도 독도지킴이 역할을 위해 밤낮없이 뛰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청소년 글로벌 독도 홍보대사 발대식 모습.ⓒ경북도 제공
    ▲ 경북도 독도지킴이 역할을 해온 독도정책관실. 12명 전사들은 지금도 독도지킴이 역할을 위해 밤낮없이 뛰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청소년 글로벌 독도 홍보대사 발대식 모습.ⓒ경북도 제공

    ‘독도수호, 우리가 해냅니다.’

    경북도청 오른쪽 마당 끝 2층 건물 앞에는 3월 봄바람에 깃발 하나가 힘차게 펄럭이고 있는 곳이 있다.

    흰 바탕에 굵은 획의 푸른 글씨로 휘갈긴 ‘독도’깃발 아래는 대형 독도 사진을 배경으로 작은 몽깃돌밭에 두 마리 바다사자상이 서있다. 그 뒤 건물벽 뒤에는 ‘독도를 지키는 사람들’현판이 붙어있다.

    이 곳에 터를 잡고 있는 사람들은 다름아닌 경상북도 독도수호 전위대 12명이 상주하는 ‘독도정책관실’.

    16일은 독도를 관할하는 자치단체 경북도의 동해안발전본부 독도정책관실이 출범한지 꼭 10년째 되는 날이다.

    일본 시마네현은 1905년에 자행한 독도 불법편입 100년을 맞아 지난 16일 말도 안되는 ‘죽도의 날’조례를 제정하며 도발을 하고 있다. 이에 경북도는 즉각 독도 전담요원 4명으로 ‘독도지킴이팀’을 구성하면서 일본의 독도 도발에 조직적으로 대응하기 시작한 것이 오늘날 독도정책관실의 효시가 된 것.

    올해 출범 10년을 맞은 독도정책관실은 일본의 독도공세에 맞서 많은 일을 펼쳐왔다. 지난 10년간 독도에 사람이 사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섬을 만들기 위해 정주여건 개선과 독도주민 지원대책 마련 등 영토대책사업을 추진해온 것이다.

    독도 서도에 1997년 어업인숙소를 건립한 이후 운영을 지원하고 독도평화호를 건조해 운행하는 등 독도지위를 공고히 하는데 힘썼다.

    지난 2006년에는 ‘경상북도 독도거주 민간인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독도 정주주민에 대한 생계비 지원에도 나섰다.

    이뿐만 아니다. 지난 2013년 5월에는 독도 1호 사업자 김성도 씨 부부가 ‘독도사랑카페’를 개설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서기도 했다.

    지난 2010년 11월부터는 독도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를 위해 ‘독도명예주민증제도’를 시행해 지난해 말까지 1만 7,132명(외국인 30개국 211명 포함)에게 발급하는 등 범국민 독도사랑운동 확산에 기여했다.

    특히 이들은 문화·예술을 통한 감성적 홍보를 통해 ‘독도=평화의 섬’이라는 인식을 국제사회에 전파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독도뮤직페스티벌, 수토사 뱃길체험, 독도문예대전, 독도기념품 공모전, 대한민국 독도사랑대축제, 독도사랑 한복 패션쇼, 독도 깃발 및 독도국민가곡 보급 등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를 열었다.

    게다가 청소년들이 이해하고 앞장서는 독도구현을 위해 사이버 독도사관학교와 독도수호중점학교를 육성 지원, 460명의 글로벌 홍보대사와 130명의 독도디지털외교대사를 위촉해 민간외교관과 미래 해양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상욱 도 동해안발전본부장은 “경북도는 일본의 어떠한 도발에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 아래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가운데 정부가 직접 시행하기 어려운 독도관리, 주민지원, 민간차원의 대응 등 중앙정부에서 할 수 없는 부분의 역할을 경북도와 독도재단이 함께 보완하고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