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미생물 활용방법 교육 실시
  • ▲ 성주군이 24일 고품질 참외 생산을 위한 농업미생물 활용방법 교육을 실시했다.ⓒ성주군 제공
    ▲ 성주군이 24일 고품질 참외 생산을 위한 농업미생물 활용방법 교육을 실시했다.ⓒ성주군 제공

    경북 성주군(군수 김항곤)이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인식향상과 경쟁력 강화로 농가 소득을 높이기 위해 미생물을 활용한 고품질 참외 생산에 나섰다.

    성주군은 지난 24일 미생물 활용에 대한 정보 및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신청농가 200명을 대상으로 농업미생물의 이해 및 활용기술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군은 지난 2008년부터 참외 발효와 활용 액비제조와 축산 발효사료 제조용으로 연 10톤식 배양해 오던 미생물 배양실을, 2014년 10억 원의 예산으로 432㎡의 미생물배양실을 신축하고 700ℓ용 멸균 배양기 2대 등 저온 저장조를 설치했다.

    한편 농업에 활용하는 미생물은 토양 물리성 개선, 유기물 분해, 토양환경개선과 작물 생육 증진에 효과가 있고, 축산용으로는 가축분뇨 퇴비 발효촉진, 악취제거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한 농업인은 “웰빙시대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인식이 높은 시기에 적절한 교육으로 미생물 활용의 고품질 참외 생산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는 “참외, 축산농가에 미생물 활용은 토양 환경개선 및 작물 생육 증진을 통한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배양기를 추가 증설해 많은 농업인이 미생물을 활용한 농업으로 FTA 무한경쟁시대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