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동호흡기증후군 증세ⓒ성주군 제공
    ▲ 중동호흡기증후군 증세ⓒ성주군 제공

    최근 우리나라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이 발생함에 따라 경북지방 자치단체에서도  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과 유입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북 포항시와 경산시, 안동시, 성주군, 영덕군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방지를 위해 방역비상근무를 실시하는 등 해외여행 시 각별한 주의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감염예방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은 2012년 4월부터 중동지역 아라비아 반도에서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감염에 의한 중증호흡기 질환으로 바이러스 감염 후 14일 이내 증상이 나타난다. 감염시 38도 이상의 발열, 기침, 호흡곤란, 숨가쁨 등 호흡기 증상을 보이며, 만성질환 또는 면역력이 약한 환자들에게는 폐렴, 급성 신부전 등 합병증을 동반한다.

    한편 포항시 보건소는 지난 3일 김재홍 포항시 부시장 주재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대책회의를 갖고 지역 내 메르스 감염환자 발생을 막기 위한 대책마련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비상근무 등에 철저를 기해줄 것과

    메르스와 관련한 허위괴담으로 시민들이 불필요한 불안을 갖지 않도록 철저한 대시민 홍보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것을 당부했다.

    현재 포항시 남‧북구보건소는 비상감시반을 편성해 24시간 비상근무에 돌입하는 한편 중동지역 방문객 명단이 감염병 웹시스템에 올라오는 즉시, 이상 증상자 초기 발견을 위한 일일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사전 예방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앞서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지난 1일 정례조회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질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질병에 대한 개요, 임상 특징 및 예방수칙 준수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시민들이 중동지역을 여행할 경우 낙타 등 동물과의 접촉을 자제하고,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며,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강조했다.

    또한 최영조 경산시장은 지역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질병 특성, 예방수칙 등에 대해 시민들에게 홍보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안동시도 시민들께 중동지역 여행을 자제해줄 것을 당부하고, 불가피하게 여행을 할 경우 낙타 및 낙타 관련 음식과의 접촉을 피하고 호흡기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감염예방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영덕군도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대응방안으로 우선 비상대책반을 구성,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구축하고, 관내 의료기관과 약국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 체계를 공고히 하는 한편 각급학교, 다중이용시설 등에 손소독제를 비치함으로써 메르스 예방에 심혈을 쏟고 있다. 

    산하보건기관 민원대기실에 마스크를 배부해 기침이 심한 이용자에게는 무상으로 착용토록 하고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용 등 기본적인 감염예방수칙 준수를 통한 주민들의 피해를 막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방역업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감염예방 수칙】

    1. 평상시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 비누와 물 또는 손세정제를 사용하여 손을 자주 씻습니다.

    2. 중동지역 여행(체류) 중 낙타, 박쥐, 염소 등 동물과의 접촉을 삼가 하시기 바랍니다. - 특히, 낙타와의 접촉(낙타 시장 또는 농장 방문, 낙타 체험 프로그램 참여 등)을 피하시고, 익히지 않은 낙타고기, 멸균되지 않은 생낙타유(raw-camel milk) 섭취도 삼가 하시기 바랍니다.

    3.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화장지나 손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리시기 바랍니다. - 화장지나 손수건이 없다면 옷 소매 위쪽으로 가리시면 됩니다.
      
    4. 사람이 많이 붐비는 장소 방문은 가급적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득이하게 방문할 경우, 일반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5. 발열 및 기침,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일반 마스크를 쓰시고,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6. 중동지역 여행을 한 후 입국 시 검역소에서 진찰을 받아야하며, 이상이 없을 경우라도 14일 이내에 발열(37.5℃이상)이나 호흡기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즉시 보건소에 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신고전화 : 안동시보건소 840-5951 *질병정보 검색 : 질병관리본부,  또는 안동시, 안동시보건소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