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강건재 시장에서 월드퍼스트 제품 고망간강 상용화 선도…
  • ▲ 고망간강 바닥판 단면ⓒ포스코 제공
    ▲ 고망간강 바닥판 단면ⓒ포스코 제공

    포스코(회장 권오준)가 리모델링 아파트용 고망간강 바닥재 개발에 성공함에 따라 앞으로는 아파트 층간 소음이 저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는 국내 건축사와 공동으로 리모델링 아파트용 고망간강 바닥판 개발을 완료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고망간강 바닥판은 포스코 고망간강 제품과 이용기술을 층간 소음 저감용 바닥구조시스템에 접목한 것으로 월드퍼스트 강종인 고망간강은 일반강보다 방진 성능이 10배 이상 뛰어나다고 밝혔다.

    특히 고객사‧그룹사와 함께 월드퍼스트 솔루션 플랫폼 기반의 프로젝트 방법론을 활용해 프로젝트를 수행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KOLAS 인정 측정기관은 고망간강을 바닥에 적용했을 때 120㎜ 이하 두께의 기존 콘크리트 바닥보다 층간 소음이 13dB(단일수치 음압레벨) 이상 줄어들고, 또한 15㎜ 이상 바닥 두께를 줄일 수 있어 리모델링 아파트의 층고(層高)를 낮추는데 용이하다는 시험결과를 내놓았다.

    또한 추가 설비 배관용 설치 공사의 시공성을 높일 수 있고 고망간강 사용 공정에는 경량기포 콘크리트 타설을 생략한 반건식 공법을 적용하기 때문에 기존 습식 공정보다 5일 이상 공기를 단축할 수 있어 비용도 이전 공법보다 같거나 저렴한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서울, 경기 수도권을 시작으로 리모델링 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하지만 리모델링 아파트에 적용할 층간 소음 해소 기술이 개발되지 않아 별다른 소음발생 대응책이 없었다.

    실제 건축 15년 이상 된 노후 아파트는 바닥 콘크리트 두께가 120㎜ 안팎에 불과해 최근 건축기준에 따라 신규로 지어진 아파트보다 30% 이상 얇고, 리모델링 아파트 바닥 구조에는 강화된 현재 건축기준이 적용되지 않아 층간 소음 해결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포스코는 지난해 6월 포스코건설(사장 황태현)을 비롯해 동아에스텍(대표 한상원), 유창(대표 조용선), 우진(대표 유계현), 에스아이판(대표 안언모) 등 국내 주요 건축전문사와 공동으로 층간 소음을 줄이는 고망간강 바닥판의 연구개발을 추진해 왔다.

  • ▲ 고망간강 바닥판 시공 후 모습ⓒ포스코 제공
    ▲ 고망간강 바닥판 시공 후 모습ⓒ포스코 제공

    방진용 고망간강 바닥판 개발을 담당한 PoBOS(POSCO Building, Bridge and Offshore Structures) 프로젝트 리더인 윤태양 연구위원은 “월드퍼스트 기술에 기반한 리모델링 아파트용 층간 소음 바닥판 개발로 주거 품질을 높임으로써 층간 소음에 따른 사회적 이슈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건축사와 공동으로 기술개발에 성공한 이번 사례를 모델로 솔루션마케팅에 기반한 주거환경 분야 시장 확대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공동 기술개발 참여사인 동아에스텍의 한상원 대표는 “리모델링 아파트 층간 소음을 줄일 수 있는 고망간강 제품에 거는 기대가 크다. 이 기술을 주력 상품으로 해 국내외 건설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고망간강 바닥판은 최근 신축 아파트용 현장 실험에서도 중량 2등급(40dB), 경량 1등급(40dB)의 성능을 발휘한 것으로 나타나, 신축 아파트 대상 시장 확대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향후 포스코는 리모델링 아파트뿐만 아니라 신축 아파트용 고망간강 바닥 제품의 국가 인증을 취득해 저진동 성능이 필요한 다양한 건물에 층간 소음을 줄이는 방진용 고망간강의 적용을 확대하고 국내 강건재 시장에서 월드퍼스트 제품 고망간강의 상용화를 선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