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업무소홀 도마 위
  • 대구시의회는 16일  오후 2시 제234회 제1차 정례회 시정질문을 갖고 메르스 첫 확진환자 발생에 따른 대구시 대책을 집중 추궁했다.

    이날 의원들은 대구시가 메르스 대책에 대한 공무원에 대한 교육이 부족했고 대 시민 불안감을 줄이기 위한 특단은 무엇인지를 조목조목 따졌다.

    특히 의원들은 이번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남구 대명3동 주민센터 공무원 소속 A씨(52)의 이해 못할 행동에 대한 비난이 이어졌다.

    권영진 시장은 이날 “그동안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시민이 많이 협조해줬는데 이런 노력에도 어처구니없이 공무원이 5월 27~28일 삼성병원간 후 정상출근하고 자기가 신고해야 함에도 신고않고 계속 활동했다”면서 “6월13일 아침부터 오한이 오면서 그때부터 조심하고 15일 보건소가서 진료받은 후 격리됐는데 시장으로서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배지숙 시의원(기획행정위원장)은 이런 A씨의 뒤늦은 조치에 대해 시민의 공무원에 대한 배신감, 불신감만 더욱 키운 골이 됐다며 행정처벌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배 의원은 메르스 발병이후 정부에서 메르스 예방 등을 위한 공문서를 각 구청, 시군구, 보건소 등에 전달한 것을 예로 들며 “스스로 앞장서야 할 공무원이 이런 행동을 한 것은 이해못할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이날 시정질문에서는 ‘질병관리본부’의 업무소홀이 도마 위에 올랐다. 김규학(문화복지위) 의원은 시정질문에서 “어머니 병문안을 같이 간 A씨 누나가 지난 2일 발병해 10일 확진판정을 받아 대전에 격리됐는데 그 사이 대구에서 추적 조사를 했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지 않았느냐”고 따졌다.

    이에 대한 답변에서 권 시장은 “대구시 차원에서는 추적 조사할 방법 없다. 왜냐하면 A씨 누나의 경우 대전에서 발병해 확진판정을 받았는데 질병관리본부에서 밀접접촉 대상자를 파악해 지방으로 통보를 해야 함에도 통보를 못 받았다”면서 “질병관리본부에 이 문제를 따질 생각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날 시정질문에서는 A씨가 격리된 대구의료원에 감염내과 전문의가 없는데 굳이 대구의료원에 격리 조치한 이유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김규학 의원은 “감염내과 전문의가 없는 대구의료원에 환자보내는 것은 신속성이 떨어진다. 경북대·계명대 병원에 확진환자 있으면 경제적 타격 등이 걱정돼 이런 조치를 취한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하지만 권 시장은 “지난 번 메르스 대책 유관기관 회의에서 대구의료원장, 교육감, 시장, 시의회 의장 등이 참여한 상황에서 대구에서 메르스 의심환자, 확진환자 생기면 대구의료원이 부담지고 격리해서 검사·치료하는 것으로 결정한 사항”이라며 “앞으로 대구의료원에 감염내과 전문의 두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보충질의에서는 권 시장의 메르스 대응을 두고 비난이 쏟아졌다. 정순천 시의회 부의장은 “시장이 메르스 확진보고를 받고도 시의회나 시민에게 전혀 보고하지 않았는데 이는 직무 유기”라고 비난했다.

    한편 권 시장은 A씨가 근무한 대명3동 주민센터 직원에 대한 격리조치가 늦어진 점에 대해서는 “어에 저녁 10시부로 14명 직원 전원을 자가격리조치했지만, 그 과정에서 늦어진 점은 인정한다”고 시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