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메르스’관련 지역경제활성화 차원
  • 경북도가 메르스로 인한 침체된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한 T/F팀을 출범시킨다.

    이번 T/F팀은  메르스로 인한 지역경제활성화 대책과 피해업종에 대한 지원확대 방안 마련을  위해 구성된 것이다.

    경북도는 19일 오후3시 도청 제2회의실에서 이인선 경제부지사 주재로 메르스 관련 지역경제활성화 T/F팀 제1차 회의를 가진다.

    지역경제활성화 T/F팀 출범과 함께 개최될 이날 회의는 경제관련 기관․단체별 지역경제활성화 대책보고, 메르스 피해 지원 확대방안 논의, 애로사항 건의 순으로 진행된다.

    T/F팀에는 대구경북지방중소기업청,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시장진흥공단, 경북경제진흥원, 경북신용보증재단, 포항·경주상공회의소, 농협중앙회 경북지역본부, 대구은행, 경북관광협회, 경상북도 교통단체연합회, 경상북도 상인연합회 등 도내 경제관련 13개 기관·단체가 참여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기관·단체들은 메르스 여파로 타격을 입고 있는 관광업, 유통서비스업, 소상공기업 등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각종 대책들을 수립, 메르스로 인한 경제위축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소상공인·중소기업 자금지원을 위해 경북신용보증재단과 함께 특례보증 지원을 확대하고 보증요율을 인하해 시중은행협력자금 300억원을 추가 확보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 경제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운전자금을 메리스 피해 관광숙박업, 운수업에 우선 지원하고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자금 대출금리도 인하할 방침이다.

    특히 국내외 관광 수요 정상화를 위해 문화부의 관광진흥개발기금 400억원을 조기에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외국인의 한국관광 불안감 해소 차원에서 한류스타 CF제작 상영, 메르스 관련 안내 및 통역 서비스, 관광시설 위생관리 강화, 만리장성 프로젝트, 건강한 한국관광 되찾기 캠페인 등을 추진, 여행 붐을 재조성할 계획이다.

    이인선 경제부지사는 “메르스 사태가 장기화 됨에 따라 도민들의 불안감과 지역경제 위축이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라며 “실효성 있는 대책을 세워 경북경제가 조기에 정상화 될 수 있도록 T/F팀에서 앞장서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