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신공항’ 대구·경북, 경남 3개 시도 공동 연구결과 발표
  • 밀양이 영남권신공항 최적지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신공항 입지로 밀양이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대구·경북, 경남 3개 시도는 지난 1일 코레일 서울지역본부 스마트워크센터 새마을호 회의실에서 국토교통부 및 용역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과 프랑스 ADPI(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 컨소시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밀양이 신공항 입지로 최적지임을 입증하는 그 간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회는 영남권 신공항의 입지를 결정할‘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수행기관이 지난 6월 25일 선정되고, 대구·경북, 경남, 부산 등에서 8월 7일 자체 연구결과 보고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함에 따른 후속 조치로서, 그 간 5개 시도에서 연구결과를 발표할 기회를 요청함에 따라 실시된 것.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발표회에는 국토교통부 서훈택 항공정책실장, 용역기관인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 부원장, ADPI의 총괄책임자 조엘 꾸일랑도(Joel Couilandeau) 및 분야별 전문가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3개 시도가 발표한 것에 따르면, ICAO, FAA 등 국제 규정에 따라 평가항목별로 연구한 결과로서 총괄(신공항 건설방향), 항공기운항 안전성, 접근성, 환경․소음 분야 등 각 세부분야별 연구내용을 발표했다.

    이날 참석한 대구시 정태옥 행정부시장은 “대구·경북, 경남 3개 시도는 영남권 상생 발전을 위한 신공항 입지에 대해 오랜 시간동안 연구한 결과 밀양이 경제성, 접근성, 환경성, 항공기 운항 안전성 등 모든 측면에서 신공항의 최적지”라면서 “지자체간 입지 선정에 대한 이견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전문성에 기반 한 객관적인 정밀한 조사를 해야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에 대해 ADPI사의 연구담당자들은 “3개시도의 발표를 통해 지자체에서 생각하는 신공항의 의미와 입지평가 시 요구사항 등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고 있다”며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용역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피려했다.

    한편, 국토교통부 서훈택 항공정책실장은 “신공항 입지선정과 관련하여 정치적인 고려없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