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재철 도의원, 5분발언 통해 비난 목소리
  • 황재철 의원이 3일 도의회 5분발언을 통해 경북 영덕원전 건설과 관련, 정부와 경북도의 안일한 대처를 비난하고 있다.ⓒ도의회 제공
    ▲ 황재철 의원이 3일 도의회 5분발언을 통해 경북 영덕원전 건설과 관련, 정부와 경북도의 안일한 대처를 비난하고 있다.ⓒ도의회 제공

    경북 영덕 원전설치 찬반논란으로 주민간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시점에 경북도와 정부가 제 역할에 충실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경북도의회 황재철 의원은 3일  제279회 경북도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군민 마찰이 최고조인 마당에 경북도와 정부는 뒷짐만 지고 있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날 “정부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발전의 확실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경북도는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도민의 경제적 보상에 대한 확실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함에도 정부와 경북도는 그 책무를 망각하고 있다”면서 “원전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정부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발전의 확실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경북도는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군민의 경제적 보상에 대한 확실한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 의원은 또 “갈등은 더 나은 사회를 위해 피할 수 없는 성장통이기는 하지만, 현재 영덕에서는 원전건설 찬반논란으로 지역 주민들 간의 대립과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면서 ”갈등의 원인은 원전건설 확정 발표 전에 신규원전 설치지역에 주민 불안감을 해소할 원전안전성 확보 대책과 영덕발전에 대한 청사진 제시를 요구했으나, 정부는 이에 대한 어떠한 결정이나 약속없이 원전건설을 위한 기본계획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정부를 겨냥했다.

    한편 영덕 원전건설과 관련, 현재 영덕 시민단체와 종교계에서는 군민 전체를 대상으로 주민투표를 실시해 그 결과를 토대로 원전건설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지만, 정부는 원전건설은 국가사무로 주민투표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이 맞서고 있어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