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시민 로맨스 연극의 한 장면.ⓒ대경대 제공
    ▲ 소시민 로맨스 연극의 한 장면.ⓒ대경대 제공

    대경대 연극영화과가 연극문화의 중심 지역인 서울 대학로에 두 개 작품을 들고 앵콜공연에 돌입한다. 

    작품은 바로 대학로 게릴라극장에서 ‘소시민로맨스’(작, 지도교수 우현철· 연출 김영림) 와 ‘ 빨간시’(작 이해성· 연출 정철).

    우선, 소시민의 로맨스는 제15회 밀양연극제에서 우수작품상과 연기상 등 2관왕을 한 작품으로 코미디 연극물. 소시민의 로맨스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며 겪게 되는 부부와 연인들의 다양한 로맨스를 유쾌한 웃음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김영림 연출은“ 극적인 웃음의 긴장감이 매우 높은 작품으로 이 시대에 씁쓸한 공감의 웃음을 던지고 싶었다”고 말했다.

    김건표 교수는 “소시민의 로맨스는 대학로에서 공연되고 있는 다양한 코미디 연극보다도 웃음의 극적인 타이밍이 기발하고, 연극전공 학생들의 연기력도 뛰어난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이 작품은 ‘밀양연극제’에서 주부관객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바 있다.

    연극 ‘빨간시’는 위안부로 끌려갔다온 한 할머니의 삶의 여정이 담겨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제1회 청춘연극열전에서 관객 투표단 100명과 심사위원 평가에서 작품성, 예술성, 연출성을 인정받아 연극제 대상인 ‘중암연극상’을 받은 작품이다. 정철 연출은 “학생들이지만 연극만큼은 진지하게 접근했다. ‘빨간시’가 이 사회에 던져주는 치유되지 않은 울림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빨간시 공연에 참여하고 있는 연극전공 학생들은 공연에 앞서 위안부 할머니들의 수요 집회 장소를 방문해 작품의 의미를 다시한번 되짚어 본다. 또 빨간시 공연 팀들은 이색적인 연극관람 릴레이 캠페인을 펼친다.

  • ▲ 연극 빨간시에 참석한 공연팀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대경대 제공
    ▲ 연극 빨간시에 참석한 공연팀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대경대 제공

    그 첫 번째가 새로운 형식의 스탠팅 뮤지컬 ‘화순’(연출 류성)이다. 이 작품은 지난달 동숭동 ‘예술공간 오르다’에서 공연되어 화제가 된 바 있는 작품으로 11월4일부터 8일까지 앵콜공연(대학로 엘림홀)을 한다. ‘화순’은 1946년 8월 15일 해방 1주년 대회에 참가하려던 화순탄광 광부들이 미군에 의해 학살당했던 역사적인 사건을 50여명의 배우들이 스탠딩 뮤지컬로 극화한 작품이다.

    김건표 교수(대경대 연극영화과)는 “연극을 전공하는 학생들 작품이지만, 연극을 대하고 접근 하는 태도는 대학로만큼 뜨겁다. 작품의 완성도나 역할을 소화해 내는 연기력은 어느 작품과 비교해서 손색이 없을 것”이라며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대학로 작품 1개를 선택해  연극관람 릴레이 캠페인을 펼치는 것은, 의미 있는 시대정신을 연극정신으로  공유하자는 취지다. 그 첫 번째 작품이 스탠팅 뮤지컬 ‘화순’이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연극관람 캠페인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