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탈렙 리파이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사무총장이ⓒ경북도 제공
    ▲ 탈렙 리파이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사무총장이ⓒ경북도 제공

    “대한민국 정체성이 흠뻑 담긴 훌륭한 건축물입니다.”

    16일 경북도청을 찾은 탈렙 리파이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사무총장이 도청 신청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연신 찬사를 보냈다.

    그는 이 자리에서 “그동안 한국을 자주 왔고, 한국의 많은 건축물을 봐 왔지만, 이렇게 전통과 현대가 절묘하게 조화된 건축물은 처음이다”면서 “내가 본 공공 건축물 중에서는 가장 전통적인 아름다움이 깃든,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고스란히 담긴 훌륭한 건축물”이라고 칭송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실크로드 경주 2015’ 폐막식 참석에 앞서, 16일 프란체스코 프란지알리 명예사무총장, 도영심 UNWTO ST-EP재단 이사장을 비롯한 일행들과 함께 신청사를 방문했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그는 “한옥 지붕, 전통적인 회랑, 한국적인 정원을 통해 경북과 대한민국의 문화적 가치를 잘 담아냈다”고 감탄했다.

    그는 이어 “문화적, 예술적으로 경북을 대표하기에 손색이 없는 만큼 경북의 랜드마크로 육성하고, 인근의 문화자원과 연계해 관광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이 자리에 함께한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도청은 단순히 직원들이 근무하는 사무공간을 넘어, 도의 정체성과 도민의 정신이 담긴 공간”이라며 “이러한 가치를 표현하고 실현하기 위해 수많은 고민을 해왔으며, 앞으로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 받는 명소로 육성시켜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올 한해 도청 신청사를 방문한 사람은 대략 2만 5천여명. 도는 내년 2월 개청식 후에는 방문객이 더욱 급증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는 이에 따라 경북도는 안동‧예천의 주요 유적지, 얼마전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된 한국국학진흥원의 ‘유교책판’ 등와 연결해 관광코스로 개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