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기업 유치 탄력 기대
  • 대구시가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힘찬 이륙을 준비한다.

    시는 지난달 30일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무인비행장치(드론)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전국에서 유일하게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구축, 기술개발, 시범사업을 동시에 수행하게 됐다고 3일 밝혔다.
     
    드론 시범사업 공모에는 총 34개 컨소시엄(62개 업체․기관)과 10개 지역(14개 공역)이 신청했으며, 시범사업 공역이 지정된 지자체는 대구시(달성군 구지면), 부산시(중동 장사포), 강원 영월군(덕포리), 전남 고흥군(고소리) 등 4개 지역이다.

    이번 대구시와 시범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할 컨소시엄에는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기관으로 참여하고, 그리폰다이나믹스 등 9개 업체 및 기관이 함께하며, 국토부 평가를 통해 향후 추가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시범사업 선정으로 각종 법규에 막혀 드론을 개발하고도 시험 및 검증이 불가능했던 기업을 지원할 수 있게 돼 향후 관련 기업 유치에 탄력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향후 대구시는 이미 유치했거나, 향후 착수 예정인 대규모 국책사업과 이번 시범사업을 연계해 지역에 무인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구시는 이번 시범사업 선정을 통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구축, 기술개발, 시범사업을 동시에 수행하게 돼 관련 기업의 통합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대구시 최운백 창조경제본부장은 “드론은 항공기술과 정보기술이 만나는 대표적 융합산업으로 최근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기업이 무인기 개발 및 각종 시험비행을 통해 국내 드론 산업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