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심논란 뜨거워질 듯, 경선 불가피
  • 

  • ▲ 대구 북갑 공천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출마예상자들은 도청이전에 따른 정책을 각자 내세우는 등 치열한 정책경쟁도 함께 펼치고 있다. 왼쪽부터 권은희 의원, 박준섭 변호사, 박형수 변호사, 양명모 대구약사회장, 이명규 전 의원, 전광삼 전 춘추관장, 정태옥 대구시 부시장.ⓒ뉴데일리
    ▲ 대구 북갑 공천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출마예상자들은 도청이전에 따른 정책을 각자 내세우는 등 치열한 정책경쟁도 함께 펼치고 있다. 왼쪽부터 권은희 의원, 박준섭 변호사, 박형수 변호사, 양명모 대구약사회장, 이명규 전 의원, 전광삼 전 춘추관장, 정태옥 대구시 부시장.ⓒ뉴데일리

    “대구에서 가장 치열한 곳”

    대구 12개 지역구중 가장 치열한 총선경쟁을 벌이는 곳이 바로 북구갑이다. 이곳은 지역구 의원인 새누리당 권은희 의원에 맞서 벌써 8명이 도전장을 던진 상태.

    이들은 권 의원이 비교적 약체라는 평가에 따라 강력 도전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박심(朴心·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을 내세운 전광삼 전 청와대 춘추관장, 김종필 전 청와대 법무비서관이 이곳 출마를 기정사실화해 박심논란이 한창 뜨거워지고 있다.

    치열한 경쟁만큼 출마예상자들간 정책대결도 불을 뿜고 있다. 특히 북구갑에 위치한  경북도청이 내년 2월이면 안동예천으로 이전해 도청후적지 개발을 두고 출마예상자간 이슈선점도 눈에 띈다.

    이들은 도청후적지 개발을 두고 다소 비슷한 논리를 펴고 있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각기 다른 정책을 내놓고 있다.

    ◈도청 후적지 개발 “제가 적임자

    초선의 권 의원은 도청이전을 위해 ‘도청이전 특별법’ 개정을 이뤄내는 등 많은 일을 이뤘다고 자평하고 있다. 그는 또 지난 7월 ‘도청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단독 발의해놓은 상태로 이 법의 통과를 기대하고 있다.

    권 의원에 따르면, 이 법이 통과되면 도청부지를 정부가 매입, 해당 지자체에 무상 양여하거나 장기 대부가 가능하도록 된다며 도청이전 터의 조기개발 및 특성에 맞는 개발 방향 수립이 더욱 용이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렇게 될 경우 현재 업무공간 부족으로 대구시청 인근 2개 건물에 더부살이를 하고 있는 대구시 실·국, 본부 등 대구시 전체 인력 1500여 명 중 절반에 가까운 700~800여명이 도청 건물에 들어올 수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연간 100여억원 정도의 임대보증금이 절감될 것이라는 기대다.

    이에 대해 이명규 전 의원은 ‘도청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자체 문제점을 거론했다. 그는 “이 특별법을 살펴보면, 도청이 떠난 후적지를 관할 도지사가 개발하도록 명시돼 있는데 도청이 떠난 자리에 도지사가 이곳을 개발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면서 “도지사가 개발하도록 돼 있는 것을 광역시장 즉 대구시장이 할 수 있도록 법 개정 선행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전 의원은 도청 후적지는 ‘행정타운’으로 변모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구도시개발공사, 지하철공사 등 대구시 산하기관을 모두 이곳으로 이전하는 큰 틀의 복합타운 조성이 필요하다는 것. 동시에 대구시교육청 또한 이곳으로 옮겨야 한다고 했다.

    그에 따르면 이들 대구산하 기관 이전에 따른 부지, 건물 판매비용으로 도청 부지 땅값인 1천800여억원을 10년에 걸쳐 정부에 상환한다면 대구시 재정부담도 훨씬 줄어든다고 했다.

    양명모 대구시약사회장은 대구시청 전체가 도청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대한 빨라 대구시청 인근에 흩어져 있는 47%에 달하는 별관 상주인력을 이곳으로 옮기고 도청이 있는 산격1·4동에는 시정과 관련된 비즈니스 기관을 유치, 행정서비스 상승과 창의적인 시정행정을 도모해야 한다는 것.

    지난 10월 대구시청유치포럼 이사장을 맡아 창립기념세미나를 연 양 회장은 대구시청이 도청부지로 오는 것이 일부지역만의 특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시청이전을 두고 중구, 달서구 등에서 반대하는 의시가 있는 것으로 알지만 이는 지역발전, 국가발전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면서 “이제 대구시가 주도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적극 나서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최근까지 대구시 행정부시장을 지낸 정태옥 전 부시장은 도청이전을 계기로 대구 도시계획의 중심이 도청을 중심으로 한 큰 틀의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도청부지에 대구시청이 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면서도 “이제 대구의 중심, 도시계획의 중심이 도청 중심으로 이뤄져야한다”면서 “즉 도청을 중심으로 신천과 금호강을 아우르는 대구의 발전축이 도청부지 중심으로 변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전 부시장은 도청 부지에 단순히 어떤 건물을 유치하겠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대구의 도심 개발의 중심자체가 도청부지 중심으로 이뤄져야 대구 미래발전이 담보될 수 있다고 강력 어필하고 있다.

    이외에 ‘박심 논란’의 핵으로 부상한 전광삼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산격그랜드플랜’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박근혜 정부 핵심인사답게 도청후적지 개발은 행정가적 기질보다는 정치적으로 풀어야 매듭을 풀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대구시청에 있는 별관 인력을 당장 도청으로 이전하고 특히 산격동 일대 주거지역에 대한 그랜드플랜을 세워 재개발하겠다고 강조했다.

    즉 민간건설업자와 대구시가 민관합동으로 도청 주변 일대를 개발하고 인근 경북대 등 대학과 연계해 ‘R&D 축’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전 전 관장은 “대구는 파이팅 기질이 부족한데 이제 파이팅 기질을 키워야 한다”면서 “대구시와 북구, 민간건설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방식을 통해 대구 양극화 해소 및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고 밝혔다.

    이들 외에도 대구고검 부장검사 출신인 박형수 변호사는 ‘법원·검찰청 유치’ 필요성을 적극 설파하고 있다. 15일 도청 후적지 개발과 관련, 유치토론회를 펼친 그는 법원·검찰청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박 변호사는 타 후보들이 대구시청 이전, 복합행정타운 조성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실현가능성이 낮다면서 산격동, 복현동, 대현동 주민들이 강력히 원하고 있는 법원·검찰청 유치가 적격이라고 했다.

    그는 “지난 1966년 개청한 경북도청이 현 위치에 50년간 존속해 왔지만 인근 지역의 발전은커녕 오히려 상권이 더욱 하락하고 쇠락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법원, 검찰청과 함께 변호사, 법무사, 행정사 등 관련 업무를 위한 사무실, 오피스텔, 식당 등이 동시에 이전하면 북구에 거대한 법조타운이 형성돼 지역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박준섭 변호사는 도청후적지를 ICT가 융합된 문화·예술의 창조적 공간으로 변모시켜야 한다는 논리를 폈다.

    그는 “대구가 대량생산 중심의 산업화시대가 막을 내리는 시점에서 다시 도약을 하기 위해선 ICT의 융합을 통해 산업과 산업이 산업과 문화·예술이 융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창조도시로 거듭나야 한다”면서 “특히 북구는 미래적인 첨단산업과 문화예술의 공간으로 재생되어야 하고 도청후적지는 ICT가 융합된 문화·예술의 창조적 공간의 중심에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과거 경북도청이 대구에 터를 잡은 후 관중심의 성장모델로 상징됐다면 이제는 도청후적지에 ICT와 문화·예술이 융복합된 창조적 공간이 들어서게 해 창조, 시민과 소통하고 협치가 이뤄지는 ICT와 문화·예술이 융복합된 창조경제 타운 건설이 절실하다는 것.

    ◈벌써 8명 도전자, 서슬퍼런 경쟁 펼쳐져

    1장의 새누리당 공천티켓을 두고 북갑에는 8명의 출마예상자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권은희 의원에 맞서 이곳은 재선을 거친 이명규 전 의원과 대구시 행정부시장 출신인 정태옥 부시장, 양명모 대구시약사회장 등이 경합중이다.

    게다가 최근에 청와대발(發) ‘박심’의 힘을 등에 업은 전광삼 전 청와대 춘추관장, 김종필 전 법무비서관이 주소이전과 사무실을 내고 지역을 파고들고 있다.

    이에 따라 이곳은 ‘박심’의 향배에 따라 선거판도가 급변할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에서는 청와대인사들의 출마에 대해 ‘관련 없다’고 분명한 선을 긋고 있지만,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박심논란은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여 선거판도를 뒤흔들 개연성이 크다.

    하지만 청와대 출신인사들의 인지도가 극히 낮은데다 전략공천에 따른 지역민의 반발 또한 클 것으로 보여 이들의 도전이 성공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라는 지적이 많다.

    치열한 경합으로 인해 이곳은 전략공천은 쉽지않다는 분석이 높다. 일방적 낙점은 상대후보의 반발이 예상돼 경선가능성이 조심스레 점쳐지고 있다.

    실제로 권 의원을 포함한 상당수 후보들은 경선을 대비한 조직정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역 내에서는 8명 출마자 중 3~4명으로 압축한 후 최종 결선을 치를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