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상철 DGIST 석좌교수ⓒDGIST 제공
    ▲ 박상철 DGIST 석좌교수ⓒDGIST 제공

    DGIST(총장 신성철)가 20일 노화 의학의 세계적 권위자 박상철 전 삼성종합기술원 부사장(웰에이징연구센터장)을 뉴바이올로지전공 석좌교수로 임용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인 박 교수는 노화 관련 다수의 국제 논문 발표 및 특허를 등록했으며『당신의 백년을 설계하라』, 『노화혁명』, 『웰에이징』등의 저서를 출간했다. 지난 2003년에는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상했다.

    박상철 석좌교수는 DGIST에서 동물 및 인간 노화 분야의 세계 최고 과학자 그룹을 형성해 차세대 연구자를 육성할 계획이다.

    또 향후 DGIST가 노화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은 물론 국제적 수월성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기술 및 정책 자문도 수행할 것이라고 DGIST 측은 밝혔다.

    신성철 총장은 “박상철 석좌교수는 국내 최초로 백세인(百歲人) 연구를 개척한 노화 연구 분야 세계적 권위자”라며 “DGIST가 건강한 노령화 사회 구현을 위한 노화 예방, 진단, 치료 등 관련 연구 분야를 선도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상철 석좌교수는 서울대 의학과에서 학사 및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서울대에서 노화고령사회연구소장, 국제노화학회장, 국제백세인연구단장 등으로 활동한 후 최근 삼성종합기술원 웰에이징연구센터장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