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시가 스타기업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획기적 개선책 마련에 나선다.

    대구시는 7일 2016년 스타기업 육성사업 추진방식을 대폭 개선해 성장의지가 강한 지역 강소기업 100개를 선정, 중견기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2007년 시작된 대구 스타기업은 소통·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정부3.0의 대표적 사례로 지역 강소기업의 자발적 성장을 주도해 매출액 및 고용 증가, 코스닥 및 코넥스 상장 8개사 배출, 세계적 기술력을 보유한 월드클래스 300에 13개사 진입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어왔다.

    하지만 그동안 스타기업의 외형적 성장에 치중해 역외 이전·폐업·M&A 등으로 11개사의 이탈이 발생하는 등 개편 필요성 또한 꾸준히 제기됐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올해부터 스타기업 지원체제를 혁신적으로 개편해 Pre-스타기업→스타기업→글로벌 강소기업→월드클래스 300으로 연결되는 기업 성장사다리 지원체계를 새롭게 재편·운영하기로 했다.

    시는 이런 방안 실현을 위해 지난 2013년부터 별도로 추진해 오던 스타기업과 월드스타기업을 통합 운영해 효율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또 스타기업 총량제 및 일몰제(Sun-set)를 도입,  2년 연속 경영실적 저조 및 부실기업은 스타기업 취소조치하고, 정예 유망기업은 100개를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지원·관리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성장의지가 강한 기업에 대해서는 스타기업간 공모를 통해 집중 지원하고 기업주도의 공격적 마케팅 과제도 지원해 스타기업의 글로벌화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청년들이 일자리를 가지고 대구에서 희망을 찾을 수 있는 청년대구 건설 원년의 시발점으로 대구 스타기업의 혁신을 통해 지역기업 성장과 청년일자리 창출을 함께 견인할 수 있도록 역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