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북대 홍원화 교수ⓒ경북대 제공
    ▲ 경북대 홍원화 교수ⓒ경북대 제공

    경북대 건축학부 홍원화 교수(52)가 국민안전처 재난안전기술개발 사업단장에 선정됐다.

    국민안전처는 최근 사회재난 안전기술개발 등 4개 사업을 총괄, 수행할 재난안전기술개발 사업단장 공개모집 결과, 경북대 건축학부 홍원화 교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홍 교수 임기는 3월 1일부터 3년간이다.

    재난안전기술개발 사업단장은 연구개발사업의 중장기 계획 및 연도별 시행계획의 수립 지원과 연구개발과제의 검토, 평가 및 활용, 연구기관의 선정·관리, 연구개발비의 지급 및 관리 등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홍 교수는 “체감형 연구개발 성과 창출과 민·관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안전한 나라·행복한 국민’을 만들어 나가고 싶다”면서 “재난안전기술 사업단이 설치되는 경북대는 지역 교통의 요충지로 주요 도시와의 이동이 편리하고 지역 재난·방재산업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어 재난 안전기술 개발의 새로운 메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홍 교수는 경북대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은 뒤 1999년부터 경북대 교수로 후학을 양성해왔다. 도시방재, 건축공학, 도시환경설비 분야 연구를 수행해오며, SCI(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 등 국외 저명학술지에 55건, 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 등 국내 학술지에 207건의 연구성과를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