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구시청 전경.ⓒ뉴데일리
    ▲ 대구시청 전경.ⓒ뉴데일리

    대구 읍면동 주민센터가 복지허브로 변신한다.

    대구시는 7월부터 지역의 57개 읍·면·동에서 복지허브화 사업을 본격 추진할 것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읍면동에 복지공무원을 증원해 ‘맞춤형복지’ 전담팀을 설치하고, 주민센터도 ‘행정복지센터’로 개편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읍면동 복지 허브화는 읍면동의 공무원이 직접 주민을 찾아가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함께 주민 복지체감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또 시는 앞으로 읍면동의 복지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사례관리 및 자립지원 서비스 전문기관으로 개편하는 등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대 시민 복지체감도 향상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번 읍면동 복지 허브화는 공무원이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직접 찾아가 상담하고 가구별 상황에 따라 맞춤형‧통합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특히 복지통‧이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민간영역은 물론, 병원, 보건소 등 다양한 기관과 연계해 복지 사각지대를 찾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영애 대구시 보건복지국장은 “읍면동의 맞춤형복지팀은 어려운 가정을 일회적으로 지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거듭날 때까지 동행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