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시정질문 통해 지진 대비 시스템 필요성 제기
  • ▲ 김재관 대구시의원.ⓒ대구시의회 제공
    ▲ 김재관 대구시의원.ⓒ대구시의회 제공

    대구시의회에서 지진에 대비한 지진대비시스템 구축과 공공건축물 등에 대한 내진보강 필요성이 제기됐다.

    대구시의회 김재관 의원(기획행정위원회)은 6일 제245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경주지진에 따른 대구시의 지진대비시스템 구축과 지역 공공시설물과 민간건축물, 문화재 등의 내진보강을 요청한다.

    김 의원은 이날 지진에 대비한 대구시 대책을 묻고 가스관, 송유관 등 지하매립시설의 안정성 확보 필요성에 대한 질문을 펼친다.
     
    그는 “대구시는 한반도에서 큰 지진이 일어날 확률이 가장높은 도시라면서 공공건축물의 낮은 내진설계율을 높이고 지진대비시스템을 구축할 방안을 수립해 줄 것을 촉구한다”면서 “가스관, 송유관 등, 지진발생시 폭발과 화재의 위험성이 높은 지하매립시설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가”라고 주장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이어 “대구시는 상인동 가스폭발과 중앙로 지하철 참사 등 대형재난을 겪은 도시로 재난예방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며 “경주지진을 계기로 지진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을 다시하고 대비를 철저히 해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적극적으로 지켜달라”고 대구시에 요구한다.

    그는 질문 말미에 앞산터널 개통과 테크노폴리스도로 개통으로 날로 심각해지는 달서구 지역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조암네거리~차량기지간 도로, 상화로 입체화 등의 조기 개설 필요성을 주장하며 도로관련 예산의 조기집행을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