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혁 의원, 경북 기초의원 정수 조정 필요성 주장
  •  5일 열린 경북도의회(의장 김응규) 제288회 임시회 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는 경주지진 피해 대책과 경북도의 안전소홀 문제 등이 도마위에 올랐다.

    이날 의원들은 경주지역 지진피해 복구와 지진대책 마련에 관해 심도깊게 질의하고 주민들의 생활에 와 닿는 도 차원의 실직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 ▲ 이진락 경북도의원.ⓒ도의회 제공
    ▲ 이진락 경북도의원.ⓒ도의회 제공

    ◈이진락 의원, 경주지진 피해 대책 촉구

    우선 이진락(경주) 의원은 경주 지진피해와 관련, “경주는 역사문화미관지구로 지정되어 건축비가 비싼 한옥골기와를 법으로 강제하고 고층건물도 못짓게 되어 있음에도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지진 위로금으로 100만원 밖에 지원되지 않았다”며 경주 지진 피해지역에 대한 실질적 지원과 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는 또 경북도가 제시한 ‘지진 대응 5개년 종합대책’의 실질적인 예산확보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캐묻고 지진으로 입은 직접적 피해와 동시에 관광업계가 초토화되는 2차 피해에 따른 경북도차원의 경주관광 정상화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그는 경북교육감을 상대로 학교 시설물의 내진율 제고 대책과 도교육청 차원의 학교 현장 지진 대응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황이주 의운 닥터헬기 운영 부실 지적

    이어 황이주(울진) 도의원은 질문에서 친환경대피소 건립, 지진대비 생존 공간 만들기, 닥터헬기 운영 부실, 의료원 운영 부실에 있어 관계자를 강하게 질타하고 대안마련을 촉구했다.

  • ▲ 황이주 경북도의원.ⓒ도의회 제공
    ▲ 황이주 경북도의원.ⓒ도의회 제공

    황 의원은 “경북도내 지진 대피장소는 모두 745개소, 수용인원은 142만1,367명인데, 대피장소의 대부분은 학교운동장과 공원으로서 평상시에는 주민들이 여가선용을 할 수 있는 공간”이라며 “유사시에는 주민들이 안심하고 대피할 수 있는 공간인 친환경대피소로 건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2012년 일본 후쿠시마 사태 이후 울진 등 동해안 4개 지자체에서 시행중인 구조보강된 화장실로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지진대비 생존 공간 만들기 사업과 관련, 진도5로 설정된 내진 강도를 올리고 도비 지원을 늘려 줄 것을 요청했다.

    황 의원은 또 응급의료 전용 닥터헬기와 관련해서도 “운항거리가 짧으며 낮시간에만 운영하고 환자 이송 요청 3건 중 1건(29.2%)은 부실 운영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환자의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한 119 근무일지 보완·동해안 특수구조단 활용 등 운영체계 변경을 제안하고, 헬기 착륙장에서 병원 응급실까지 이송이 시간 지체 개선을 위해 이송 체계와 운영 주체 변경을 주문했다.

    그는 또 2012년 일본 후쿠시마 사태 이후 울진 등 동해안 4개 지자체에서 시행중인 구조보강된 화장실로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지진대비 생존 공간 만들기 사업과 관련, 진도5로 설정된 내진 강도를 올리고 도비 지원을 늘려 줄 것을 요청했다.

    ◈오세혁 의원, 시군 의원 정수 재조정 필요성 제기

    이어 오세혁 의원(경산)은 질문에서 시군의원 정수의 재조정, 경산지역 도로확장, 체육수업 강화와 관련하여 심도있는 질의를 이어갔다.

  • ▲ 오세혁 경북도의원.ⓒ도의회 제공
    ▲ 오세혁 경북도의원.ⓒ도의회 제공

    그는 “경상북도 전체 시군의원 정수는 284명으로 규정되어 있고 시군의원 정수는 2006년 제4회선거 이후 2014년 제6회선거까지 3번 지방선거를 실시하는 동안 인구증감 및 행정구역 변화 등의 현실을 감안하지 않고 현재까지 계속 적용되고 있다”고 전제하고 “시대 변화에 맞춰 시군별 의원정수를 인구수의 변화에 맞춰 재조정하도록 도지사가 국회에 재안할 용의는 없느냐”고 질문했다.

    경산지역 도로 확장과 관련해 그는 “경산시는 대구지하철의 연장과 함께 교통의 요충지이며 12개 대학에 12만여명의 대학생이 재학하고 학교부설 연구소만 170개소가 있는 학원·연구도시”라면서 “경산산업단지 등에 1,700여개의 중소기업체와 한국섬유기계연구소 등 도로의 용량이 이를 뒷받침하지 못해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산지역 도로 확장을 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