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일방적 밀어붙이기에 주민의견 수렴절차 없이 진행 비난
  • ▲ 12일 오후 대구 수성구 범어도서관에서 열린 대구 통합공항 이전 대시민토론회에서 패널들이 신공항의 문제점과 주민의견 수렴 절차 필요성을 주장했다.ⓒ뉴데일리
    ▲ 12일 오후 대구 수성구 범어도서관에서 열린 대구 통합공항 이전 대시민토론회에서 패널들이 신공항의 문제점과 주민의견 수렴 절차 필요성을 주장했다.ⓒ뉴데일리

    K2·대구공항 통합이전을 두고 대구시의 일방적 밀어붙이기에 따른 반발이 커지고 있다.

    게다가 군위·의성·고령 등 경북 5개 이전 예전후보지 주민들 간 님비(반대)·핌피(찬성) 현상이 덧칠해지면서 지난해 6월 무산된 영남권신공항 갈등과 분열이 재현되는 양상을 띠고 있다.

    12일 오후 2시 대구범어도서관에서 열린 ‘대구국제공항과 대구의 미래’ 주제로 열린 시민대토론회 패널들은 민간·군사공항의 통합이전 방식보다는 K2 군사공항만의 이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대세를 이뤘다.

    또 패널들은 대구시 공항추진 문제점과 함께 주민투표 등 의견수렴 절차가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 민간공항 존치, K2 군사공항만 이전해야

    강주열 하늘길살리기운동분부 집행위원장은 인사말에서 대구 통합공항 이전이 항공수요와 재정적 측면에서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하다며 대구시의 무조건적 통합이전에 반대의사를 표했다.

    그는 “21세기는 도시·지역 간 경쟁인데 현 정부는 영남권신공항을 무산시키고 그 대신에 현 정부는 대구시에 K2 이전과 민간공항 등 통합이전을 제시했고 대구시는 이를 덥석 받았다”며 “또 대구공항은 지난 1961년 개항 후 첫 흑자를 내고 대구 품속에 있는 공항이 다른 곳으로 가면 항공수요가 가능할지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창용 지방분권운동대구경북본부 상임대표 또한 “대구미래를 위해서는 교통인프라가 중요한데 주권자인 대구시민이 중심돼 지역미래결정하는 국제공항 구상에 힘을 모으자”고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 패널들은 통합공항 이전과 관련한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했다. 특히 이진훈 수성구청장은 K2공항만 이전하고 민간공항은 그대로 현 대구에 존치해야 한다는 점을 역설했다.

    이날 패널 대부분은 대구시의 통합공항 이전에 대한 시민의 의견청취 부족과 일방적 밀어붙이기에 대한 반대의견이 우세해 대구시 공항추진에 브레이크가 걸릴 것으로 보인다.

    우선 윤대식 영남대 교수는 토론에서 통합신공항 입지가 성공을 결정짓는 키라고 밝혔다. 그는 “이 시점에서 신공항입지가 신공항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데 아무데나 이전하면 안 되고 대구경북 시도민은 물론이고 대구경북을 벗어난 다른 지역 시도민이 이용할 수 있는 활성화하는 공항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 12일 오후 대구 수성구 범어도서관에서 열린 '대구국제공항과 대구 미래' 토론회에는 시도민 300여명이 참석해 열띤 분위기속에 진행됐다.ⓒ뉴데일리
    ▲ 12일 오후 대구 수성구 범어도서관에서 열린 '대구국제공항과 대구 미래' 토론회에는 시도민 300여명이 참석해 열띤 분위기속에 진행됐다.ⓒ뉴데일리

    또 “대구공항 항공수요가 250만 명인데 이전예전지인 경북 의성이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면 250만이 확보되느냐 인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라며 “대구로부터 접근성, 경북 주요도시로부터 떨어지는 곳에 신공항 결정되면 수요자로부터 외면받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대구시 공항정책에 강한 반발을 보이는 이진훈 수성구청장은 K2 군사공항만 이전할 것을 대구시에 요구하며 주민투표를 통한 결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 청장은 “시민 여론수렴없이 일방적으로 한다는데 반대하고 충분한 의견수렴 상태가 아니다”고 꼬집고 “대구시 이익생각않고 중앙정부의 통합이전 방식을 너무 대구시가 너무 빨리 받아준 것이 잘못됐다”며 이는 중앙 종속적 행태로 지방자치 원칙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임대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 역시 K2 공항만의 이전을 촉구했다. 그는 민간공항 존치주의자로 대구시의 시민 여론 수렴절차인 공청회 한 번 없이 졸속결정은 부당하다고 못박았다. 그는 “대구공항에 일단 활주로를 3.2km 할주로로 넓혀 국제공항 만들면 1,300만 명이 공항을 이용할 수 있다”면서 “나머지 군사공항은 예천으로 이전해 예천공항을 확장시키면 된다”고 강조했다.

    최동석 동구발전협의회장 또한 대구시의 일방적 추진에 우려를 표했다. 그에 따르면 이전에전지인 군위·의성은 경북 북부지역에 치우쳐 포항·경주·울산 인구 유입이 어렵다며 영천이 최적지라고 거론하며 주민투표를 통한 통합공항 이전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이재하 경북대 지리학과 교수는 “신공항은 부산권, 대구권, 울산권 등 주요 대도시 권역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줄 뿐만 아니라 이들 권역을 하나의 상호 협력적인 남부경제권으로 묶어주는 연결고리 기능을 할 것”이라며 “영호남은 이같은 남부경제권 개발 프로젝트가 주요한 대선공약에 포함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