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관광객 한국 입국 시 비자면제를 중앙정부에 건의
  • ▲ 대구시가 4일 중국인 한국관광 전면금지에 다른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대(對)중국 전력추진본부 T/F팀을 구성해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대구시
    ▲ 대구시가 4일 중국인 한국관광 전면금지에 다른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대(對)중국 전력추진본부 T/F팀을 구성해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대구시

    대구시가 4일 중국인 한국관광 전면금지에 따른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대(對)중국 전력추진본부 T/F팀을 구성했다.

    시는 오전 10시 30분 시청 2층 상황실에서 관광협회, 관광뷰로, 관광공사 대구·경북지사, 중국 전담여행사, 관광학과 교수 등 35명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중국관광 동향 파악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해 대구관광정책협의회 내 ‘중국전략추진본부(T/F)’를 구성하고, 중앙 정부와 긴밀한 공조체계 유지에 나섰다.

    시는 중국 관광객 감소에 따른 대응전략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장을 겨냥한 다변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한편 동남아 관광객의 한국 입국 시 비자면제를 중앙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회의에서는 단체관광객(요우커)이 아닌 개별관광객(싼커)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 필요성도 제기됐는데 이를 위해 대구시가 지역여행업계에서 활용하고 있는 앱 운영 실태를 조사한 후 관광지 할인, 숙박예약 등이 가능한 대구경북관광 모바일앱을 개발·운영해 관광정보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외에 중국의 온·오프라인 한국 여행상품 판매 금지에 따라 지역의 대학교 관광학과 학생(중국 유학생 포함)을 관광서포터즈로 구성해 중국 SNS(웨이신, 웨이보 등)에 지속적으로 대구관광 콘텐츠를 노출하는 마케팅 전략을 짜기로 했다.

    또 시는 국내관광 활성화로 인식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을 형성하고 축제를 연계한 관광콘텐츠 개발, 야간관광 콘텐츠 개발 등 관광업계의 체질 개선에도 다같이 노력하기로 했다.

    대구시 김승수 행정부시장은 “회의 결과와 지역 관광업계의 의견을 검토하여 업계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중앙 정부와도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해 신속하게 상황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