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입당 여부 “정치는 혼자할 수 없어 정치세력과 합할 생각 있어” 여운
  •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8일 오전 대구에서 아시아포럼21정책토론회에 참석, 기존 정당 입당여부에 대해  “아무런 결정된 것이 없다”고 일단 선을 그었다.ⓒ뉴데일리
    ▲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8일 오전 대구에서 아시아포럼21정책토론회에 참석, 기존 정당 입당여부에 대해 “아무런 결정된 것이 없다”고 일단 선을 그었다.ⓒ뉴데일리

    대권도전에 나서는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바른정당 입당 여부에 대해 “아무런 결정된 것이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정 전 총리는 8일 오전 대구 호텔수성에서 열린 대구경북 중견언론인 모임인 아시아포럼21(이사장 변태석) 릴레이 정책토론회에 참석, 바른정당 입당과 관련 “아무 결정된 게 없고 얘기는 오고가고 있지만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면서 “하지만 정치는 혼자하는 것이 아니므로 여하튼 정치세력과 합할 생각은 가지고 있다”고 밝혀 정당 입당 여운은 남겼다.

    이어 그는 “(정당입당과 관련해) 캠프에서 논의도 해봤고 얘기는 오고가고 있지만 지난 3일 제가 하고 있는 동반성장 국가혁신 포럼을 만든 것도 정치적 결사체 형식이므로 현재는 결정된 것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그는 같은 충청권 출신인 안희정 충남지사에 대해 “안 지사가 처음에는 진보적으로 나갔다가 요즘에는 보수화되는 것 같은데 일관성없는 말씀은 신빙성이 없어 보인다”며 안 지사의 행보에 대해 일관성이 없다고 비난했다.

    자신의 정치적 행보가 보수·진보인지 불분명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경제는 보수와 진보를 넘나들고 했지만 안보·외교는 저는 보수라고 생각한다”면서 “하지만 이제 보수다 진보다 하는 이념의 시대는 지났고 국가중심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즉 국익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북 성주에 배치되는 사드배치와 관련해서는 차기 정부에서 새로운 합의를 거쳐 결정되어야 한다고 밝혀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과 같은 입장을 드러냈다. 이번 정 전 총리 사드 발언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어서 대구에서 사드배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사드배치는 북한의 핵무기 개발이 원인인 것은 분명하지만 여기까지 사태를 몰고 온 것은 안보사항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국민여론 설득, 국회 토론해야 함에도 정부가 밀실졸속 결정한데 있다”며 “현재 정부는 비정상정부이므로 정상적 정부 구축될 때까지 새로운 정부와 합의를 거쳐 사드 배치여부와 시기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중국의 사드배치 보복에 대해 “사드배치는 한미동맹에 근거한 것으로 안보를 위한 주권국가 결정이고 중국이 불만을 표시할 수 있지만, 이는 중국이 국제법 조약을 넘어선 주권 내정간섭”이라며 “이는 중국의 패권주의와 다름없는 것으로 관광중단, 각종 상품 서비스 제재 해제를 강력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 전 총리는 “저의 고향은 충남 공주 집안이지만 제 뿌리 연일정(鄭)가(家)는 과거 포항 연일군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저를 대구경북 양자로 삼아달라”며 대구경북과의 인연을 강조했다.

    또 같은 충청권 출신인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처럼 중도사퇴는 없을 것이라며 “끝까지 갈 것”이라며 강한 대권의지를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