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도 의원,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후속 대책 촉구
  • 경북도의회는 17일 전날에 이어 이틀째 도정질문을 펼치고 도시가스 보급,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후속 조치 등 집행부 대책을 물었다.

  • ▲ 장용훈 경북도의원.ⓒ도의회 제공
    ▲ 장용훈 경북도의원.ⓒ도의회 제공

    우선 이날 장용훈 의원(문화환경위원회, 울진)은 질문을 통해 도시가스 보급 확대, 국도 36호선의 4차로 조기 확․포장, 교원 편중배치 개선을 위한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는 도시가스 보급 확대와 관련, “도내 도시가스 보급률은 61.1%(전국평균 80.2%)로, 성주, 청송, 영양, 울릉군은 여전히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으며, 군위(0.5%), 의성(0.8%), 영덕(1.2%), 봉화(3.5%), 울진(6.0%)도 보급률이 매우 낮다”면서 “특히, 포항, 영덕, 울진 지역에 공급하고 있는 영남에너지서비스(주)사가 최근 5년간 순이익이 연평균 263억원 발생하는 등 배당금 잔치를 벌였음에도 정작 서민용 가스공급망 설치는 외면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또 국도 36호선과 관련해 울진 국도 36호선(봉화 소천~울진 금강송면) 구간이 2차로로 개통된 것도 문제이며, 대부분 교량과 커브길이 많아 대형사고의 위험이 많은데도 안전시설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점을 비판했다.

    원전사고 발생시 피난도로 확보, 산불 등 화재진압도로 및 주민의 생활도로로서 역할이 큰 기존 도로를 폐쇄할 것이 아니라 잘 유지관리해야 함을 강조하면서, 국도 36호선의 4차로 조기 확․포장과 안전시설의 확보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중앙부처와 국토관리청에 촉구하여 줄 것을 요구했다.

  • ▲ 윤종도 경북도의원.ⓒ도의회 제공
    ▲ 윤종도 경북도의원.ⓒ도의회 제공

    이어 윤종도 의원(농수산위원회, 청송)은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후속 대책, 6.25 참전유공자 명예수당의 현실화, 도 공기업 기관장 및 임원의 고액 연봉 억제, 주왕산 진입도로 확장 등에 관하여 도정질문했다.

    그는 청송세계지질공원 인증 후속대책에 대해 유네스코 청송세계지질공원 인증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선결과제를 제시하면서, “청송세계지질공원의 조기 안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세계지질공원센터 유치 등 관련 사업에 도 차원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6.25 참전유공자 명예수당 지급에 대한 질문에서 “현재 도내에는 평균 연령이 85세가 넘는 1만,677명의 6.25 참전유공자가 있으며, 이분들은 전쟁으로 인한 직간접적인 피해로 생활고를 겪고 있다”며 “6.25 참전유공자들의 안락한 노후보장을 위해 호국의 고장인 경북도가 앞장서서 참전수당을 현실에 맞게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