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에 현장실습 기회 제공 계획
  • 경산시니어클럽 신바람일터인 장갑포장사업.ⓒ경북도
    ▲ 경산시니어클럽 신바람일터인 장갑포장사업.ⓒ경북도

    경북도가 어르신 행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2만7천여명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지원한다.

    도는 30일 행복한 노후생활 지원을 위해 올해 노인일자리 예산을 지난해 본예산 대비 68억원 늘어난 602억원을 투입해 2만7천여명에게 일자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노인일자리 사업’은 23개 시군별로 모집했고 3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올해는 일자리 참여자 활동비가 월 20만원에서 월 22만원으로 인상됐으며, 공공시설 환경미화 등 단순 작업 위주의 노인일자리 보다 추가 수익 창출로 더 높은 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내실화 꾀할 계획이다.

    특히 노인일자리지원기관인 시니어클럽 중심으로 내실 있는 노인일자리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버섯·콩재배 등 지역영농, 공동작업장, 청소·소독, 세차, 소규모 식당운영, 참기름·국수·빵 등 제조․판매 등 다양한 노인 적합 일자리가 추진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올해 경산시니어클럽을 통해 지역아동도우미 사업 참여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한 윤정대(75) 어르신은 “아동센터에서의 활동을 통해 활력을 얻고 뿌듯함을 느꼈고 이만한 보람 있는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내 손자·손녀를 떠올려보면 아이들에게 더 많은 도움을 주고 싶을 뿐 이지요”라며 소감을 밝혔다.

    경북도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대구경북지역본부와 함께 시니어인턴십 사업을 추진해 60세 이상 어르신 500명을 목표로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에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할 복안이다.

    전종근 경상북도 노인효복지과장은 “노인일자리 사업은 도정 주요 정책 중 하나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며“민간 분야에서의 노인일자리 창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 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