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발전 앞당길 청신호 커졌다
  • ▲ 사진은 최근 김항곤 성주군수(왼쪽 두번째)가 국방부 관계자를 만나 지역현안과 관련한 정부지원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성주군
    ▲ 사진은 최근 김항곤 성주군수(왼쪽 두번째)가 국방부 관계자를 만나 지역현안과 관련한 정부지원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성주군

    성주군(군수 김항곤)이 4일 고속도로 및 경전철 건설, 국도 30호선 확장, 참외 군부대 납품 등에 대한 정부 지원을 약속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성주군 발전을 담보할 미래 100년 발전의 청신호가 커졌다는 전망이다.

    군은 이번 지역현안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그동안 행정 자치부, 국방부 등에 군수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이 수십 차례 방문하는 등 정부지원을 지속적으로 촉구해왔다.

    특히 군은 지역현안 사업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지원 결정을 이끌어 내기 위한 치밀한 전략 아래 관계부처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설득해 왔고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관계 부처에서 합동으로 검토해 이같은 정부 지원을 이끌어냈다.

    정부지원 주요내용은 우선 △8,000억원 규모의 대구∼성주간 고속 도로 건설, △5,000억원 규모의 대구∼성주간 경전철 건설, △대구∼성주간 국도 30호선의 병목지점 교차로 개설에 120억원 지원, △초전면 경관정비 및 전선 지중화 사업에 25억원 지원, △주한미군 공여구역 특별법 개정으로 성주참외 軍부대 납품, △제3하나원 건립 우선 지원 등과 함께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관광자원 개발, 풀뿌리 기업육성 등 9개이다.

  • ▲ 성주군은 고속도로 및 경전철 건설, 국도 30호선 확장 등 정부지원을 약속받음으로써 미래 100년을 바라보는 성주군의 청사진이 새로그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은 국도 30호선 중부내륙고속도로.ⓒ성주군
    ▲ 성주군은 고속도로 및 경전철 건설, 국도 30호선 확장 등 정부지원을 약속받음으로써 미래 100년을 바라보는 성주군의 청사진이 새로그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은 국도 30호선 중부내륙고속도로.ⓒ성주군

    향후 군은 계획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별도 ‘정부지원 사업 추진 TF팀’을 구성해 중앙부처, 대구시, 경북도 등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성주군 관계자는 “성주발전의 100년을 앞당길 첫 걸음을 이제 시작했고 그 동안 현 정국상황과 맞물려 중앙 정부와의 협의  과정이 결코 순탄치만은 않았다”고 토로하고 “이번 지원 결정으로 지난 9개월 동안 정부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으로 지역민들의 마음 한 구석에 남아 있던 섭섭함이 치유되고,  지역 내 갈등이 하루 빨리 종식돼 안정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