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권영진 대구시장이 11일 시청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새정부 출범과 관련한 대통령의 지역공약 이행전략을 면밀히 짜야 한다고 밝혔다.ⓒ대구시
    ▲ 권영진 대구시장이 11일 시청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새정부 출범과 관련한 대통령의 지역공약 이행전략을 면밀히 짜야 한다고 밝혔다.ⓒ대구시

    “다음주 일주일은 대구시 핵심전략과제 추진을 위해 적극적 계획을 수립하고 대통령 공약에 대한 이행전략을 짜야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통령 공약과 관련해 11일 열린 확대간부회의 인사말을 통해 “공약별 대응전략이라는 수동적 입장을 뛰어넘어 대통령 공약 이행이라는 차원에서 적극적 계획을 수립하라”면서 “그러한 틀 속에서 세부적으로 하나하나의 공약에 대해 모두 이행전략을 짜야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번 간부회의는 새정부가 출범한지 이틀만에 열린 것으로 현안토론 주제는 ‘새 정부 출범에 맞춘 대구시 핵심전략과제 추진’으로 정하고 정부운용이 긴박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데 따른 것이다.

    이날 ‘새정부 출범에 맞춘 공약별 대응전략’을 보고 받고, 권 시장은 “대통령이 언제 어떤식으로 공약했는지, 내용은 정확히 무엇인지 분명하게 정리돼야한다”며, “일정별 추진계획을 포함해 공약의 필요성과 세부 아이템을 우리가 직접 발굴하고 중앙정부가 이를 토대로 실행사업으로 만들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권 시장은 ‘진정성 있는 수고’에 대해 “대구의 공약이라고 해서 대구국회의원만 협조를 구할 것이 아니라 경북 국회의원들에게까지, 더 나아가 대구경북에 연고가 있는 의원들에게까지도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등 공약의 국정과제 채택을 위해 진심으로 모든 노력을 다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권 시장은 “다음 주 중반부터 일주일간은 중앙정부 설득 집중 주간으로 설정해 양 부시장 책임 하에 세종시와 서울시에 베이스캠프를 차리고 중앙 정부 설득에 전력을 다할 것”을 지시했다.

    그는 또 “우리가 올해 초 민‧관‧산‧학‧연 전문가들로 미래산업추진단을 구성해 선제적으로 발굴했던 과제들이 새 정부의 전국단위 공약에 굉장히 많이 포함됐다”며, “우리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여러 사업들을 새 정부 정책과 잘 활용해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그는 이날 새 정부에 대한 기대도 빠뜨리지 않았다.그는 “대통령께서 취임 일성으로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 ‘약속을 꼭 지키는 대통령이 되겠다’라고 말씀하셨다”면서 “이러한 말씀들이 우리 대구에서 꼭 실천돼 대구의 발전은 물론 대한민국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길 바라며, 대구시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돕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