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제안 공원개발 제안서는 환경훼손 커, 환경훼손 최소화에 방점
  • ▲ 권영진 대구시장이 16일 오전 대구시청에서 대구대공원을 대구도시공사가 주체가 된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뉴데일리
    ▲ 권영진 대구시장이 16일 오전 대구시청에서 대구대공원을 대구도시공사가 주체가 된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뉴데일리

    대구 수성구 삼덕동 일원 대구대공원 1,879천㎡(56만8천평)가 대구도시공사가 주체가 된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된다.

    ⊙공영개발 방식으로 결정, 환경훼손 최소화에 역점

    권영진 대구시장은 16일 오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그동안 대구시 숙원이었던 대구대공원을 랜드마크로 조성해 2022년까지 개발추진할 것으로 밝혔다.

    또 북측 구름골 지구는 달성공원 동물원이전과 함께 반려동물 테마공원을 조성해 다른 도시와 차별화 되는 체험·학습형 동물원으로 만들어 시민들을 위한 대표적인 힐링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권 시장은 밝혔다.

    남측 외환들 지구는 개발행위가 가능한 전·답 등 환경등급 3~4등급 토지에 공공주택을 건설해 인근에 조성중인 수성알파시티와 함께 부도심권을 형성할 수 있도록 개발할 계획이다.

    대구대공원 조성과 관련, 지난 해 11월 민간공원개발 사업제안서 2건이 접수됐고 대구시는 도시공원위원회를 열어 제안서를 토대로 그 동안 타당성 검토해 개발제한구역을 관리하는 중앙부처인 국토교통부와 협의하고 도시공원위원회 자문을 거쳤다.

    특히 시는 민간개발자가 제안한 2건은 개발제한구역 해제대상지역 중 환경등급 1,2등급지역이 30~47%가 포함돼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목적에 위배되므로 국토교통부에서는 비공원개발사업에 따른 GB(그린벨트)해제는 불가 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도시공원위원회도 현장답사 결과 동일한 의견을 제시했다.

  • ▲ 대구대공원 기본구상안.ⓒ대구시
    ▲ 대구대공원 기본구상안.ⓒ대구시

    ⊙민간 제안서, 환경훼손 심각해 수용 불가 하기로

    대구시는 그동안 대구대공원 개발을 위한 민간개발업자의 제안서 내용을 심도있게 검토한 결과, 개발제한구역내 환경등급 1~2등급지를 개발할 경우 자연환경을 과다하게 훼손할 우려가 있어 민간개발사업자의 제안은 불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대구시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민간개발업자들은 대구시에 또다른 제안서를 낼 것으로 전해졌고 이에 대해 권 시장은 “민간이 또다른 제안을 하면 도시공사와 컨소시엄 할 수 있고 하지만 기본적인 방침은 개발이익을 오로지 대공원 조성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라며 “환경훼손을 최소하하는 방식으로 대구도시공사가 하는 공영개발 방식으로 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권 시장은 “이번에 대구대공원을 대구시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아름답고 재미있는 시민여가공간으로 조성해 20년 이상된 주민숙원을 해결함과 동시에 대구의 대표적인 관광콘텐츠로 만들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구대공원은 1993년 도시자연공원으로 지정됐고 2011년 현재의 근린공원으로 변경 지정된 후 7차례 투자유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장기미집행상태로 존속돼 왔었다.

    하지만 대구시는 이번에 시민들의 염원을 적극 반영해 대구대공원을 시(市) 출자기관인 대구도시공사가 주체가 되는 공영개발방식으로 대공원조성과 함께 일부지역을 공공주택 건설을 병행 추진결정에 이르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