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6~7일 울릉도 저동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열린 영어체험 교실.ⓒ영진전문대
    ▲ 지난 6~7일 울릉도 저동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열린 영어체험 교실.ⓒ영진전문대

    경북도내 오지 초·중학교를 찾아 달리는 펀잉글리시버스(Fun English Bus).

    이 버스가 지난 6~7일 울릉도를 찾아 지역 초중학생에게 신나는 영어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영진전문대학 대구경북영어마을이 운영 중인 45인승 펀잉글리시버스는 이날 울릉도 남양초등학교, 저동초등학교, 울릉서중학교에서 다양한 영어체험 교실을 펼쳤다.

    먼저 6일 남양초교로 달려간 버스는 이 학교 3~6학년생 24명이 참여하는 세계문화 체험과 식료품, 은행 등 상황체험을 버스 안에서, 과학·수학 교실은 이 학교 교실에서 원어민 교사가 진행했다.

    이날 오후엔 울릉서중학교에서 전교생 11명을 대상으로, 8일은 저동초등학교로 이동, 4~6학년생 51명이 참여해 영어체험 수업을 가졌다.

    김명성(울릉서중·2년)양은 “일반버스인 줄로 알았는데 실내 환경이 교실처럼 돼 있어 신기했고, 외국인 선생님들이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몰랐던 것을 흥미롭게 가르쳐주고, 재밌게 영어체험을 진행하셔서 시간이 금방 지나갔다”고 말했다.

    김명숙 저동초등학교 교장은 “울릉도에서는 원어민 선생님들을 접하기 힘들고, 아이들이 영어회화능력이 부족한데 영어버스가 이곳까지 올 줄은 기대하지 못했다”면서 “영어체험에 나선 학생들이 집중력도 좋았고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영어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시간이 돼서 참 좋았다”고 전했다.

    이번 펀잉글리시버스는 경상북도가 원어민 수급이 어렵고 영어교육환경이 취약한 도내 농어촌지역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 지원을 위해 지난해 7월 운영된 것으로 공모를 거쳐 영진전문대학 대구경북영어마을이 선정됐다.

    45인승 규모인 버스 내부에는 탤런트 존(Talent Zone), 스토리 존(Story Zone), 문화 존(Culture Zone), 마켓 존(Market Zone) 등 영어체험 학습 공간이 마련돼 있다. 휴일을 빼곤 매일 도내 23개시․군 지역 학교를 찾는다.

    버스엔 대구경북영어마을의 원어민 교사 2~3명과 진행요원이 탑승, 학교 도착 후 버스와 학교 교실에서 영어에 대한 흥미유발과 학습 동기부여에 중점을 둔 알찬 프로그램들을 동시에 진행한다.

    경북도 관계자는 “도내 벽지 학생들이 찾아가는 영어버스에서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세계 문화를 이해하고 영어 학습기회를 갖는 등 영어공교육 강화 측면에서 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까지 이 버스는 총 143회 운행하며 연인원 3,760여 명이 체험 학습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