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포스텍 무한상상실은 메이커스 전문가 M4 양성 과정 수료식을 통해 대학생·일반인·직장인 대상 24명의 교육생이 메이커스 전문가 2급 자격증을 취득했다.ⓒ포스텍
    ▲ 포스텍 무한상상실은 메이커스 전문가 M4 양성 과정 수료식을 통해 대학생·일반인·직장인 대상 24명의 교육생이 메이커스 전문가 2급 자격증을 취득했다.ⓒ포스텍

    포스텍 무한상상실은 메이커스 전문가 M4 양성 과정 수료식을 통해 대학생·일반인·직장인 대상 24명의 교육생이 메이커스 전문가 2급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밝혔다.

    전담기관인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지원하고 있는 ‘포스텍 무한상상실 운영사업’은 3D 프린터·레이저커터 등 첨단장비 분야를 포함, 목공·가죽공예 등 다양한 DIY 활동을 지원하는 상시 공방으로 공간을 운영하고, 지역민의 관심·필요와 연관된 제조·제작 활동을 통해 장비활용 방법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지원한다.

    포스텍 무한상상실은 창작활동 활성화를 위해 Move Makers Move Me 슬로건 아래 가죽공방·목공방 M4 프로그램, 메이커스 전문가 M4 양성, 금토 M4 메이킹 활동, 학부모 무한상상 M4 DAY, 초·중·고교 대상 M4 썸머스쿨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학교의 학사 일정, 평일 야간 및 주말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10대 부터 50대 이상 다양한 창작 수요자의 편의를 제고하고 프로그램 내실화를 기한다.

    포스텍 무한상상실은 2017년 상반기에 13개 상시·정규 프로그램 및 3개 행사를 통해 1,575명 이용자가 참여하고 1,119개 창작물을 제작하는 메이커(디지털 기기와 다양한 도구를 사용,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사람) 활동 확산에 크게 기여했다.

    상반기 실적 중에서 ‘생활 공방의 다양화-가죽·목공예 창작 활동’,‘POSTECH Science & Engineering Festival을 통한 Art-Sci 융합형 창작물 제작’, ‘공학의 멋짐을 친절하게, 아트하게 설명하는 테크(메이커) 미디어 제작’을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또 포스텍 무한상상실에서는 지속적인 네트워킹 데이 개최를 통해 메이커 커뮤니티(단체)의 육성을 지원하며, 메이커 커뮤니티가 자율 기획·추진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주제·수준의 메이커 운동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스텍 무한상상실은 지자체 매칭사업으로 경상북도, 포항시가 지원하는 ‘무한상상 창의과학문화 확산사업’을 통해 지역 학교·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하고, 경상북도·포항의 문화·브랜드·상징물을 주제로 VR(가상현실) 영상 교육·제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메이커스 전문가 M4 양성 프로그램을 수료한 강현숙씨는 “포스텍 무한상상실의 공간과 장비가 잘 갖추어져 있어서 무척 놀랐다. 교육과정 외 다양한 분야를 가르쳐 주셔서 배우려는 열정이 가득했다 . 3D 펜으로 포항 상징물 포비와 레이저커터를 활용해 포항불빛축제를 만들어보았다”고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보였다.

    포스텍 무한상상실 사업책임자인 나노융합기술원 박찬경 원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메이커 교육의 필요성을 한층 더 강화하고, 디지털 기기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롭게 제품을 만들고 그 경험을 공유하는 활동과 프로그램을 확대함으로써 창업과 창직으로 이어지는 메이커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