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원 동해안발전본부장(중간)은 6일 최근 폭염에 따른 동해안 고수온 발생 지역을 찾아 대책방안을 논의했다.ⓒ경북도
    ▲ 김경원 동해안발전본부장(중간)은 6일 최근 폭염에 따른 동해안 고수온 발생 지역을 찾아 대책방안을 논의했다.ⓒ경북도

    경북도 김경원 동해안발전본부장은 6일 최근 폭염에 따른 동해안 고수온 발생 지역을 찾아 대책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김 본부장을 비롯해 지역 도의원, 포항시 관계자 등과 피해 현황 및 대책을 보고 받고, 피해어가를 방문하는 등 어업인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고수온기 대책 방안을 논의했다.

    또 이들은 지난 4일 국립수산과학원에서 고수온 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도는 시·군과 합동으로 비상대책반을 편성·운영하는 등 비상체계로 전환하고 전 행정력을 동원해 피해최소화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이번 급격 고수온 현상으로 지난 4일 포항시 구룡포 석병리 소재 세부수산(대표 박성배)의 어류 1,100마리 폐사가 발생했고 6일 현재 6개 양어장에서 3만6천마리, 2천800만원 정도의 어류폐사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도내 해역에서 고수온이 연일 지속되면서 활력이 떨어진 양식 어류의 쇼크로 인한 추가 폐사는 당분간 지속 될 것으로 경북도는 전망했다.

    이에 따라 도는 어장주변 수온 등 해황정보를 SNS를 통해 신속히 전파하고 양식어장 지도 예찰반을 운영하는 등 양식어장 환경관리 지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폐사한 어류는 신속히 수거 처리해 추가 피해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경원 동해안발전본부장은 “피해가 심각한 포항시를 직접 방문하여 피해를 입은 어업인들을 격려하고, 지속적으로 고수온 피해가 확대 될 우려가 있는 만큼 양식수산물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동원해 어업인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