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와 全일정 동행하며 오랜 시간 함께하며 지역 현안, 분권 깊은 논의
  • ▲ 이낙연 국무총리(왼쪽 두번째)가 10일 안동 하회마을 찾아 둘러보고 김관용 지사와 함께 환하게 웃고 있다.ⓒ경북도
    ▲ 이낙연 국무총리(왼쪽 두번째)가 10일 안동 하회마을 찾아 둘러보고 김관용 지사와 함께 환하게 웃고 있다.ⓒ경북도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10~11일 여름 휴가로 경북을 찾은 이낙연 총리와 함께 경북 안동, 경주, 칠곡 등 영남유림의 뿌리를 집중탐방했다.

    이 총리의 경북방문은 지난 6월20일 경산 산업단지에서 있은 일자리 현장 간담회 이후, 벌써 두 번째.

    총리가 경북으로 휴가를 온 것에 대해 경북도는 김관용 지사와의 오랜 인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와 김 지사는 지난 2006년 수도권 규제 완화에 맞서 지역균형발전협의체를 출범시키고 초대공동의장으로 활동했고, 영·호남 대표 단체장으로서 양 지역 상생발전에도 뜻을 함께했던 오랜 동지다.

    이 때문에 이 총리와 김 지사는 이틀간의 모든 일정을 함께 하며,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의견을 나눴다. 특히 두 사람은 지역 현안과 자치 분권 정책에 대해 깊이 있는 교감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김 지사는 올 11월 베트남에서 개최되 는‘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의 배경과 그간의 경위를 소개하면서, 이번 행사가 새정부 첫 번째 국제행사인 만큼, 정부 차원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문화와 경제가 함께 가는 엑스포로 아시아 지역 경제 교두보 마련과 외교에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면서 국무회의 의제로 채택해 각 부처별 세부 지원 방안이 구체화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연장선상에서 11월 베트남 다낭에서 개최되는 APEC 정상회의(11월10~11일)와 연계한 대통령의 개막식 참석을 강력 건의했다.

    원전 문제에 관련, 김 지사는 경북이 국가 원전의 절반을 안고 희생해 온 점과 해체 분야를 제외한‘원자력산업 전주기 체계’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원자력 해체산업이 경북을 중심으로 입지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특히, 김천에 입지한 ㈜한국전력기술은 고용인원만 2,500여명(혁신도시 전체의 45.7%)에 달하는 혁신도시 핵심기관이지만, 최근 원전 정책의 변화로 인해 경영상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하고, 혁신도시 활성화는 물론, 그간 원전 설계를 통해 쌓아온 경험과 기술력이 사장·유출되지 않도록 원전 해체사업 전담수행기관으로 지정해줄 것을 적극 건의했다.

    김 지사는 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제2국무회의 운영 방안와 이 총리는 현안들 마다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상당한 관심으로 나타내고,“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보자”고 화답했다.

    한편 경북도는 향후 김 지사와 이 총리의 오랜 신뢰와 긴밀한 소통협력을 통해 지역 현안 해결은 물론, 국정의 선도적 뒷받침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