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시대 지식재산 기반 창업생태계 조성 시작
  • 경북도는 18일 안동상공회의소에서 특허, 디자인, 브랜드 등 신규 IP창출과 창업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경북IP창업존’개소식을 개최했다.ⓒ경북도
    ▲ 경북도는 18일 안동상공회의소에서 특허, 디자인, 브랜드 등 신규 IP창출과 창업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경북IP창업존’개소식을 개최했다.ⓒ경북도

    경북도는 18일 특허, 디자인, 브랜드 등 신규 IP창출과 창업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경북IP창업존’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안동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행사에는 우병윤 경제부지사, 성윤모 특허청장, 권영세 안동시장, 김광림 국회의원, 장대진 도의원, 김명호 도의원, 이영식 도의원, 입주기업 대표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경북IP창업존’은 지난해 안동지식재산센터(안동상공회의소)에서 특허청 ‘IP창업존 운영 공모사업’에 선정된 후, 올해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7월말 운영시설 설치를 완료해 이번에 개소한 것이다.

    창업존은 향후 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을 위한 본격적인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특허청과 경북도가 함께 지원하고 있는 ‘경북IP창업존’의 보육프로그램은 ▲ 특허 및 창업관련 교육기능을 하는 창작교실, ▲ 창작교실 수료생을 위한 연구 공간인 특허연구실, ▲ 아이디어의 3D설계 및 모형제작 등 시제품 제작을 위한 공간인 3D프린터실, ▲ 창업실현을 위한 보육공간인 창업보육실을 갖추어 운영할 계획이다.

    우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날 행사에서 지식재산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한 후 “취업과 창업이 힘든 시기에 ‘경북IP창업존’이 청년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지식재산 기반창출의 디딤돌 역할을 다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경북IP창업존’에서는 생활 속 아이디어를 창업까지 연계하는 One-Stop 종합지원이 구축돼 창업준비 수료생에게 큰 힘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