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셋, 콘트롤러, 센서 등 첨단기기 활용한 체험교육 인기
  • 포항제철소 직원이 안전교육을 위한 VR기기를 시험하고 있다.ⓒ포스코
    ▲ 포항제철소 직원이 안전교육을 위한 VR기기를 시험하고 있다.ⓒ포스코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안동일)가 지난 7월부터 개설한 ‘VR 체험 안전교육’이 직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 7월 포항 글로벌안전센터 내에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는 안전체험 교육장을 구축해 포항제철소 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제조업 산업현장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5대 사례 질식, 감전, 협착, 화상, 추락 재해에 대한 VR 안전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총 12대의 체험시설을 갖춰 운영 중이다. 

    이는 지난해 3월 노경협의회 주관으로 스마트 세이프티(Smart Safety) 아이디어를 전사에 공모한 결과로, 포항제철소는 ‘VR기술을 활용한 체험형 안전교육’을 선정해 지난해 말부터 사업개발에 들어간 바 있다.

    매주 월, 수, 금요일 오전과 오후에 1회씩, 주 6회 실시하고 있는데, 매 차수마다 24명의 교육인원이 조기에 마감될 정도로 직원들의 관심이 높다. 교육에 참여한 직원들은 VR기자재 사용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받은 후, 약 1시간 30분 동안 체험 안전교육에 들어간다.

    안전방재부 심용완(35)씨는 “2인 1조 교육을 통해 VR기기 사용 중 서로의 안전을 확보해주는 있다”며, “기존의 영상교육, 체험교육에 비해 훨씬 흥미롭고 교육효과도 높다는 것이 직원들의 반응”이라고 말했다.

    포항제철소는 매주 140여 명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약 1천명에 가까운 직원들이 VR 체험 안전교육을 수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