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 중심에서 한국의 미와 경북 알려
  • ▲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난 27일 이르쿠츠크주립 음악극장에서 열린 러시아 이르쿠츠크주 개주 80주년 행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경북도
    ▲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난 27일 이르쿠츠크주립 음악극장에서 열린 러시아 이르쿠츠크주 개주 80주년 행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경북도

    러시아 이르쿠츠크주를 방문한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난 27일 이르쿠츠크주립 음악극장에서 열린 러시아 이르쿠츠크주 개주 80주년 행사에 참석해 깊은 우정을 과시했다.

    이번 방문은 최근 9월 열린 한·러 정상회담에서 밝힌 지방자치단체 간 실질적 협력의 실천과 20년째 이어온 양 지역 상호 협력관계 발전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관용 지사를 대표로 한 경상북도 대표단은 26일에는 러시아 이르쿠츠크국립대학교와 이르쿠츠크고려인협회를 방문했고 이어 27일 오전에는 레프첸코 세르게이 이르쿠츠크 주지사와 면담하고 앞으로의 상호 교류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이르쿠츠크주는 동시베리아 지역의 행정, 문화, 경제 중심지이자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시베리아 교통 요충지로 경상북도와 20여년간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도 대표단에는 80주년을 기념하고 양 지역 간 문화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경상북도 도립예술단이 동행했고 한국의 부채가 갖는 멋과 아름다움을 마음껏 살려낸 부채춤을 선보여 현지인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김 지사는 축사에서 ‘나무는 뿌리로 버티지만 사람은 친구로 버틴다’ 라는 러시아 속담을 인용하며 양 지역 간의 친근감을 표현했다.

    아울러 11월 개최되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을 소개하는 등 엑스포 홍보 도우미 역할도 자처했다.

    김 도지사는 “지방외교의 역할이 날로 중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해외 지방정부들과의 실질적인 협력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고 지속적인 국제 교류를 통해 지역 경제성장 발판을 마련하는데 노력 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와 이르쿠츠크주는 한‧러 수교 초기인 1996년 9월 자매결연을 체결한 이래 이르쿠츠크주 ‘경북의 날’ 개최, ‘경주세계문화엑스포’ 3회 연속 참가, 투자유치 설명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