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2개과를 시작으로 18일까지 이사 마무리
  • 15일 경북도 한동해지역본부 이전을 축하하기 위해 김장주 경북도 부지사, 이강덕 시장 등이 함께 축하하고 있다.ⓒ경북도
    ▲ 15일 경북도 한동해지역본부 이전을 축하하기 위해 김장주 경북도 부지사, 이강덕 시장 등이 함께 축하하고 있다.ⓒ경북도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가 드디어 포항으로 이전한다.

    15일 경북도에 따르면, 동해안권 행정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21세기 해양시대 선점을 위해 지난 1월 8일자 조직개편으로 설치된 환동해지역본부를 임시청사인 포항테크노파크로 이전한다고 밝혔다.

    이날 동해안정책과, 항만물류과 등 2개과를 시작으로 16일 해양수산과, 독도정책과, 18일 종합행정지원과, 에너지산업과, 원자력정책과가 이전하면 포항에서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된다.

    이사 첫날인 15일에는 포항시가 환동해지역본부 이전을 축하하기 위한 환영식을 마련했고 이강덕 포항시장, 장두욱 경북도의회 부의장 등 포항지역 도의원 등이 찾아 환영 축하 꽃다발 전달 등 행사를 가졌다.

    경북도는 그동안 경북의 균형발전을 위해 지난 2016년 3월 11일 신도청을 개청해 북부권 발전의 새로운 터전을 마련했지,만 경북 인구 50%가 거주하고 있는 동남권 주민의 행정 불편을 초래한다는 여론이 팽배했었다.

    이에 동해안 바다시대를 열고 동남부권 주민들의 행정불편을 최소화를 위해 ‘환동해지역본부’를 동해안 현장에 설치하는 것을 민선 6기 공약사업으로 채택하고 중앙 정부에 지속 건의한 결과, 지난해 11월 29일 행정안전부로부터 조기 승인 결정을 받아냈다.

    지역본부는 특정지역의 개발이나 현장 중심형 업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신속·유연한 대응력이 필요하고, 본청의 실·국 기능과 현장업무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수행할 수 있는 조직 모델로서 포항 이전을 통해 동해안 발전 전략을 구체화하고, 환동해안 해양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중차대한 임무를 수행한다.

    이번 환동해지역본부는 해양개발,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해양수산 관련 등 동해안권 관련 업무를 총괄 컨트롤 역할과 동해안권 발전의 전략적 거점 역할이 기대된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100만 동남권 지역민들이 원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앞으로 환동해지역본부가 동해안 지역의 민생 조기 안정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총력을 집중해 나가겠다” 면서 “향후 제2청사로 도약하는 디딤돌이 되도록 노력하고, 주민의 숙원사업이 이뤈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설되는 환동해지역본부는 책임자를 2급 본부장으로 격상하고 1본부 2국 7과 2사업소로 조직을 확대 개편, 본부장 직속 종합행정지원과와 동해안전략산업국에 동해안정책과, 에너지산업과, 원자력정책과를 두고, 해양수산국에 해양수산과, 항만물류과, 독도정책과를 두며, 기존 수산자원연구관련 2개 사업소를 포함해 총 170여명이 근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