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병원 35명 입원 환자와 병원관계자 전원 안전하게 구조
  • 지난 1월 27일 오후 9시 29분경 달서구 진천동 ‘신라병원’에서 발생한 화재에서 대구소방안전본부(본부장 이창화)의 신속한 초기대응이 주효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35명의 입원 환자와 병원관계자를 전원 안전하게 구조한 것은 최근 일련의 화재사고와 달리 대구소방대원들의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으로 단 한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화재 진압을 성공한 것은 우선 병원관계자의 신속한 신고로 현장에 4분내 도착해 골든타임을 확보한 것이 주효했다. 

    또 최근 대형화재를 계기로 대구소방안전본부는 진압대와 구조대를 기존보다 2~3개대씩 확대 편성해 초기에 소방력을 집중 투입해 인명구조에 최우선을 다한 것이다.

    특히, 현장에 도착한 구조대는 연기확산을 막기 위해 2층 계단 쪽 방화문을 닫고 각 층별 창문을 깨뜨려 환자들이 연기에 질식되는 것을 최우선으로 방지하고 중환자 8명을 옥상으로 안전하게 구조했다.

    한편, 대구소방안전본부에서는 화재발생시 다수인명피해 우려가 예상되는 병원, 요양병원, 요양원 등 487개소에 대해 긴급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하여 화재위험 및 소방시설 불량 방치, 피난장애·폐쇄 등에는 적발시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하기로 했다.

    또 대구소방에서는 화재발생 전 단계로 소방대상물의 건축물 구조, 출동로 등 소방활동 자료조사를 실시해 현장 출동시 대응활동자료로 활용했다. 또 초동지휘관이 현장상황을 판단해 재난 초기부터 우세한 소방력이 투입하고 선제적으로 긴급구조통제단이 가동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왔다.

    대구시 이창화 대구소방안전본부장은 “더욱 철저한 유비무환의 자세로 우리지역에는 화재로 인한 단 한명의 인명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