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 강당에서 북콘서트, 즉석 질의응답 방식 진행
  • ‘변해야 산다’ 북 콘서트 안내장.ⓒ이 의원 측
    ▲ ‘변해야 산다’ 북 콘서트 안내장.ⓒ이 의원 측

    경북지사 선거에 출마한 자유한국당 이철우 의원이 3일 대구가톨릭대 강당에서 자신의 세 번째 저서 ‘변해야 산다’ 북 콘서트를 연다.

    ‘책을 통해 세상과 소통한다(북세통(BOOK世通)’는 내용을 주제로 한 이번 ‘북세통(BOOK世通)’콘서트의 특징은 종이 초대장 없고, 정치인 참여 없이 치러지는 순수한 북 콘서트다.

    이번 콘서트는 자신의 저서 ‘제1권 출근하지 마라, 답은 현장에 있다’와 제2권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에 이은 세 번째 저서 ‘변해야 산다’로 자신의 의정활동과 일상에서 겪은 에피소드를 모았다.

    모두 7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제1장 권력은 짧고 정치는 길다’를 시작으로 ‘제2장 소통’‘제3장 개헌’‘제4장 안보’ ‘제5장 세상얘기’ ‘제6장 긴글 짧은 생각’ 등으로 꾸며졌다.

    특히 이 의원이 가장 관심을 보인 대목은 제3장 ‘개헌편’이다.

    전직 대통령들의 불행한 퇴임을 ‘退卽始不幸’이라고 지적하고 “선진 각국은 건국 대통령 등 위대한 업적을 남긴 정치 지도자를 기념하는 뜻으로 지폐에 이들의 얼굴을 담고 있다”면서 “우리는 아직 건국 대통령 얼굴이 담긴 지폐하나 없다는 것은 국민 대통합 실패의 한 단면”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승만대통령에서부터 박근혜대통령에 이르기까지 전직 대통령들이 예외없이 비록 성격은 다르지만 마치 퇴임 후 겪어야 할 필수 코스인 양 불행한 퇴임을 맞았다”면서 “우리의 전직 대통령은 퇴임 후 하나같이 가시방석에 앉지만 미국은 오히려 돈 방석에 앉는 전직이 많다”고 주장했다.

    제3장에서는 자신의 탄핵반대와 개헌특위 위원으로서의 활동, 개헌에 대한 입장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그는 “국민들은 우리 정치가 실패하는 원인을 사람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투표를 통해 대통령도 바꿔 봤고, 여소야대를 여대야소 국회로 바꿔도 봤지만 무소용이었다”고 지적하면서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면 국가운영의 설계도(헌법)를 바꿔야 한다”며 개헌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한편 이날 북 콘서트에서는 장애인, 여성, 청년 등 행사에 참석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로부터 즉석 질의를 받고 응답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이 의원측은 “북 콘서트의 순수성을 살리기 휘해 축하 화환이나 국회의원과 시·도지사 등 정치인들에게는 일절 초청장을 보내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