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푸젠성 2만여명 청소년축구선수 겨냥’ 마케팅 전력
  • ▲ 푸젠성 축구단과 경주 흥무초등학교 축구단이 친선경기에 앞서 단체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북관광공사
    ▲ 푸젠성 축구단과 경주 흥무초등학교 축구단이 친선경기에 앞서 단체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북관광공사

    경북도와 경북관광공사가 중국인 관광객 유치재개에 시동을 걸었다.

    중국 푸젠성 청소년축구부 학생, 학부모 등 40명은 동계훈련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경주를 지난달 30일부터 5일간 일정으로 방문, 친선경기, 팸투어 등을 가졌다.

    경북관광공사가 일반관광객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가가치가 큰 특수목적관광단(SIT)유치를 위해 3년여 기간 공을 들인 가운데 중국 푸젠성 축구협회 부회장 및 샤먼, 장저우 체육협회 관계자와 축구부 학생, 학부모로 구성돼 향후 스포츠관광산업 활성화와 유커 유치에 기대를 높이고 있다.

    이들 방문단은 경주 황성공원, 알천 축구 전용구장 등 경주의 축구 인프라를 현장 실사하고, 올해 8월에 열리는 ‘경주국제유소년 축구대회’ 참석과 지속적 축구·문화 교류를 협의한 바 있다.

    또 지속적 축구·문화 교류를 위해 공사, 경주시, 경주시축구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가지고, 지역 프로구단인 포항스틸러스 전용구장 방문과 스틸러스훈련장 참관과 불국사, 석굴암, 보문관광단지, 교촌마을, 양동마을 등 문화유산과 관광지를 둘러봤다.

    특히 이번 중국방문단이 주목받는 것은 중국은 초·중등학교 필수 수업에 축구를 포함하도록돼 있는데다 푸젠성은 초·중등 655개 축구팀에 선수만 2만명을 상회하는 대규모 스포츠 시장으로 스포츠와 문화를 통한 관광활성화에 지대한 역할이 기대된다.

    이재춘 경북관광공사 사장대행은 “이번 방문단은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얼어붙었던 중국시장에 다각도로 노력한 결과이며 이러한 축구·문화교류를 중국 및 중화권 전체로 확대해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와 공사는 이러한 토대를 발판으로 금년도 10여회에 걸쳐 중국, 대만, 홍콩 등 중화권마케팅 강화를 통해 중화권관광객 유치활동에 전념을 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