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동해지역본부에서 확대 간부회의 갖고 미래대비 전략거점 역할 강조
  • 100만 동남권 주민 환영속에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가 21일 김관용 경북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청식을 갖고 환동해 바다시대를 활짝 열었다.ⓒ경북도
    ▲ 100만 동남권 주민 환영속에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가 21일 김관용 경북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청식을 갖고 환동해 바다시대를 활짝 열었다.ⓒ경북도

    100만 동남권 주민 환영속에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가 21일 개청식을 갖고 환동해 바다시대를 활짝 열었다. 

    ◇ 100만 동남권 주민 염원, 환동해 시대 선언

    경북도는 이날 오후 2시 포항테크노파크 제2벤처동 전정에서 김관용 도지사, 장두욱 도의회 부의장, 지역 국회의원, 5개 시군 시장군수, 지역주민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환동해지역본부 개청식을 가졌다.

    환동해지역본부는 지난 1월 15일 동해안전략산업국, 해양수산국 등 2국 1과 175명이 포항으로 임시 이전 후 본격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포항시 흥해읍 이인리 경제자유구역청내에 위치하게 될 신청사는 내년 말 입주예정으로 250억원을 투입해 부지면적 3만3천㎡, 건축 연면적 8천8백㎡ 규모로 올해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환동해지역본부는 경북도청이 2016년 2월 대구에서 안동으로 이전함에 따라 ▶ 동해안 주민들의 불편 해소 ▶ 동남권 100만 주민의 행정수요에 신속 대응 ▶ 21세기 해양시대를 선점하기 위해 줄기차게 요구하고 노력한 결과, 지난해 11월 29일 행정안전부로부터 조직승인을 받아 올해 1월 8일 조직개편으로 탄생했다.

    특히 이는 김관용 도지사의 민선6기 공약으로 김 지사 공약실천으로 읽혀진다.

    환동해지역본부는 책임자를 2급 본부장으로 격상하고 1본부 2국 7과 2사업소로 조직이 확대되는 가운데 ▶ 본부장 직속 종합행정지원과 ▶ 동해안전략산업국에 동해안정책과, 에너지산업과, 원자력정책과를 두고 있으며  해양수산국에 해양수산과, 항만물류과, 독도정책과, 기존 수산자원연구관련 2개 사업소를 포함해 총 175명이 근무하고 있다.


  • 경북도는 김관용 경북도지사를 비롯해 김장주 행정부지사, 우병윤 경제부지사, 김순견 정무실장 등 간부공무원이 21일 신청사에서 첫 확대간부회의를 갖고 있다.ⓒ경북도
    ▲ 경북도는 김관용 경북도지사를 비롯해 김장주 행정부지사, 우병윤 경제부지사, 김순견 정무실장 등 간부공무원이 21일 신청사에서 첫 확대간부회의를 갖고 있다.ⓒ경북도

    이번 개청으로 환동해지역본부가 해양개발과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해양수산 관련 등 동해안권 업무를 총괄하는 전략 거점 역할이 기대된다.

    동시에 통일시대 유라시아 진출의 전초기지와 새 정부가 표방하는 북방경제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경북도는 잔뜩 기대하고 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경북의 환동해 지역을 국토발전을 선도하는 신 성장축으로 만들어 세계 속의 해양 경북으로 힘차게 뻗어가는 전초 기지의 역할을 다 하겠다”며 “100만 동남권 지역민들의 행정수요와 기대에 부응하고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총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