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에서 규탄성명서 발표…울릉도에서는 범 도민 규탄결의대회도 열려
  • 경북도지사가 22일 경북도청에서 독도 관련대표들, 언론인과 함께 일본 시마네현의 ‘죽도의 날’을 통한 독도 침탈행위를 강력 규탄했다.ⓒ뉴데일리
    ▲ 경북도지사가 22일 경북도청에서 독도 관련대표들, 언론인과 함께 일본 시마네현의 ‘죽도의 날’을 통한 독도 침탈행위를 강력 규탄했다.ⓒ뉴데일리

    독도영토를 관할하는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22일 일본 시마네현의 ‘죽도의 날’을 통한 독도 침탈행위를 강력 규탄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2시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 시마네현이 오후 1시 30분 강행한 소위 ‘죽도의 날’ 행사를 강력 규탄하면서 독도 영토도발을 즉각 중단을 강력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독도 관련단체 대표, 독도수호 중점학교 교사와 학생 등 10여명이 동참했다.

    김 지사는 성명서에서 소위 ‘죽도의 날’행사를 정례화해 2013년부터 6년 연속 중앙정부 차관급 인사인 내각부 정무관이 참석한 것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시마네현 조례를 즉각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

    또 지난 1월 25일 도쿄 중심가에 개설한 영토·주권 전시관의 즉각 폐쇄와  2월 14일 발표한 일본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 초안의 독도영유권 명기를 즉각 삭제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김 지사는 “일본 시네마현은 매년 2월22일 소위 시네마현 ‘죽도의 날’행사를 강행하고 아베정부는 6년 연속 차관급 정무관을 파견하는 등 독도침탈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지난달 일본 정부는 도쿄 중심가에 영토·주권전시관을 개설하는 등 자국민 독도 왜곡교육을 시도해 한일관계를 냉각시키는 퇴행적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그는 “이처럼 파렴치한 일본의 독도 도발은 대한민국의 영토주권을 부정하는 침략행위이며, 동북아 평화를 위협하고 군국주위 망렬을 되살리는 책동으로 엄중 경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특히 그는 우리 스스로 힘을 키워 국민모두가 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오후 3시 울릉도 도동항 소공원에서는 (사)푸른울릉독도가꾸기회와 (재)독도재단 주관으로 범도민‘죽도의 날’규탄결의대회가 열렸다. 

    범도민 규탄결의대회에는 남진복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 최수일 울릉군수, 정성환 울릉군의회 의장, 지역 기관단체장 및 주민 등 500여명이 참가해 일본 독도침탈을 강하게 비난했다.

    이 자리에서 이원열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일본의 독도역사 왜곡과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독도 영토주권을 반드시 수호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