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훈 대구시장 예비후보·남유진 경북도지사 예비후보, “책임당원들 참정권 보장해야”
  • 남유진 경북도지사 예비후보(왼쪽)·이진훈 대구시장 예비후보가 19일 기자회견에서 한국당 경선 룰에 책임당원 참정권을 보장해야한다고 주장했다.ⓒ뉴데일리
    ▲ 남유진 경북도지사 예비후보(왼쪽)·이진훈 대구시장 예비후보가 19일 기자회견에서 한국당 경선 룰에 책임당원 참정권을 보장해야한다고 주장했다.ⓒ뉴데일리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광역자치단체장 경선에 책임당원들의 참정권을 제한하는 경선 룰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에 후보들이 술렁이고 있다.

    이진훈 대구시장 예비후보는 19일 오전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공관위의 소수 샘플 추출 방식을 두고 “중앙당의 공천관리위원회가 유료회원인 책임당원들의 참정권을 보장하지 않은 비민주적인 처사”라며 비판, 책임당원의 참정권이 반영돼야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 중앙공관위가 책임당원 50%·국민 50%로 구성되는 선거인단 가운데 책임당원의 경우 전체 4만명 중 10%도 안되는 3천명의 숫자로 샘플 추출해 여론조사 방식으로 투표권을 주겠다는 것에 따른 비판이다.

    또 모바일 투표가 아닌 여론조사 방식으로 경선을 추진하는 점도 앞서 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당헌·당규 개정에 반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날 앞서 기자회견을 가진 남유진 경북도지사 예비후보도 “한국당 주인은 당원”이라며 “지난 2월 2일 상임전국위원회 결정대로 경북 5만 책임당원 전원에게 투표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 예비후보는 “경선 참여 책임당원을 3천명으로 제한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일침하며 “당헌·당규에 명시된 책임당원의 후보자 선출권을 심각하게 제한하는 명백한 위반사항”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이날 남 예비후보는 경선 정보 사전유출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16일 특정후보의 현직보좌관이 경선방식이 바뀌었다고 확언하면서 당원·시민 각 3천명이라는 목표치와 복수의 경선일정이 담긴 내용을 핵심행동책들에게 문자메시지로 발송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그는 유출 건과 관련해 “특정의원과 보좌관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후보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 “경선 룰에 대한 신뢰가 어느 때보다 신중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하며 당 지도부와 공관위에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