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전 지방하천 점검‧정비로 자연재난 사전예방 나서
  • 경북도는 23일 집중호우, 태풍 등으로 인한 자연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지방하천의 원활한 유지관리를 위해 도 및 시군 합동으로 4월 12일까지 지방하천 359개소에 대한 점검에 나선다.ⓒ경북도
    ▲ 경북도는 23일 집중호우, 태풍 등으로 인한 자연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지방하천의 원활한 유지관리를 위해 도 및 시군 합동으로 4월 12일까지 지방하천 359개소에 대한 점검에 나선다.ⓒ경북도

    경북도가 시군합동으로 지방하천 359개소에 대하 일제점검에 나선다.

    도는 23일 집중호우, 태풍 등으로 인한 자연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지방하천의 원활한 유지관리를 위해 도 및 시군 합동으로 4월 12일까지 지방하천 359개소, 4,202km와 국가안전대진단 하천시설물에 대한 일제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일제점검에서 도는 시군과 함께 점검반을 구성해 제방 2,335개소, 축제 3,827㎞, 수문 769개소, 하상 퇴적물 등에 대한 육안조사와 세부점검을 병행 실시하는 한편 국가안전대진단 시설물(830개소)에 대한 점검도 동시에 실시한다.

    도는 이번 점검을 통해 제방의 세굴 및 침식, 누수, 침하 등과, 호안(밑다짐공 세굴, 기타시설 손상), 수문(유송잡물, 개폐장치 작동 여부), 하상(퇴적토, 유수지장목 등)을 중점 점검한다.

    특히, 포항 지진과 관련해 수문을 집중 점검해 긴급정비를 요하는 사항은 발견 즉시 현장에서 긴급조치를 시행하고 항구적 복구가 필요한 지역은 긴급정비비와 예비비 등을 활용해 신속 조치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도는 올해 지방하천 유지관리를 위해 일반하천 개보수사업 54억원, 기성제방 6억원, 수문 점검‧정비 6억원, 유수지장목 정비 4억원, 지방하천 긴급정비 5억원 등 총 75억원을 투입한다.

    양정배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올해는 특히 국가안전대진단의 일환으로 하천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만큼 하천시설물로 인한 자연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