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및 인근 대도시에 위치해 주말만 되면 사람들 발길다양한 문화유산 및 힐링공간 즐비
  • 성주군에는 다양한 문화유산과 힐링공간이 자리잡고 있다. 사진은 가야산 만물상 전경.ⓒ성주군
    ▲ 성주군에는 다양한 문화유산과 힐링공간이 자리잡고 있다. 사진은 가야산 만물상 전경.ⓒ성주군

    경북 성주하면 으레껏 ‘참외’가 떠오른다.

    성주참외는 전국 참외 생산량의 70%를 차지할 정도이고 지난해 조수입 5,000억원을 돌파하며 명실상부 부자도시로의 모습을 어김없이 보여 주고 있다.

    하지만 성주라고 참외만 유명한 것이 아니다. 다양한 문화유산과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곳이기도 하다. 때문에 대구 및 인근 대도시 근교라는 장점으로 주말만 되면 사람들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 성주 가야산

    우선 성주에는 가야산이라는 명산이 우뚝 자리잡고 있다. 1972년 제9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가야산은 주봉인 칠불봉(1,433m)과 우두봉, 남산, 단지봉, 남산제1봉, 매화산 등 1,000m내외의 연봉과 능선이 둘러 있다.

    예로부터 ‘조선팔경’ 중 하나로 알려진 가야산은 산세가 변화무쌍하게 펼쳐지기로 유명하고 수륜면에서 가야산으로 이어지는 순환도로를 따라가면 검붉은 기암절벽이 하늘을 찌르는 장쾌한 광경이 펼쳐진다.

    이곳 가양산에서 만날 수 있는 또 다른 재미는 바로 가야산야생화식물원 & 가야산역사신화공원.

    가야산야생화식물원은 2006년 6월 16일 개관한 국내 최초 야생화 전문식물원으로 총 400여종의 수목과 야생화를 식재해 야생화 자원보전과 자연학습과 학술연구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야생화 문화공간이다.

    또 가야산역사신화공원은 정부의 3대 문화권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곳으로 총 123억원을 들여 4억9천여㎡ 규모로 2017년에 개원한 테마관광시설로 지하 1층의 가야산 테마관에는 가야산의 전경과 구원설화 등 가야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체험할 수 있다.

    ◆ 문화유산

    성주에는 다양한 문화유산 또한 즐비한데 우선 성밖숲이라는 아름다운 숲이 있다. 조선시대 성주읍의 지세를 흥성하게 한다는 풍수지리사상에 따라 조성한 숲으로 천연기념물 제403호로 지정된 500년된 왕버들 55그루가 군집돼 있다. 매년 성주생명문화축제와 각종 공연 등이 다양하게 열리고 있으며 운동기구와 편의 시설도 잘 갖추고 있어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휴식 공간이기도 하다.

    특히 월항면에 위치한 세종대왕자태실은 국가지정 사적 제444호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태실이 집중된 곳으로 세종 20년(1438)에서 24년(1442)사이에 조성돼 전체 19기 중 14기는 당시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으나 세조의 왕위찬탈에 반대한 다섯 왕자의 태실의 경우 석물은 파괴되어 남아있지 않다.

    성주 성산이씨의 집성촌으로 유명한 한 개마을 또한 빼놓을 수 없는데 중요민속자료 제255호로 마을전체가 문화재로 지정된 성주한개마을은 안동의 하회, 경주의 양동마을과 함께 우리나라 7개 민속마을의 하나로 많은 관광객들이 즐겨찾고 있다.

  • 주말이면 대구와 인근지역에서 성주를 찾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사진은 사우당 종택 체험 장면.ⓒ성주군
    ▲ 주말이면 대구와 인근지역에서 성주를 찾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사진은 사우당 종택 체험 장면.ⓒ성주군

    ◆힐링공간
     
    이처럼 성주에는 다양한 문화유산과 가야산이 있어 힐링장소로 손색이 없다. 먼저 독용산성 자연휴양림이 그곳이다. 도지정문화재인 독용산성과 멋진 경관을 자랑하는 성주호 아라월드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산림휴양과 수상레포츠를 동시에 체험 가능하다.

    또 천혜의 아름다운 경관과 독용산성이 둘러싼 성주호 위의 아라월드는 아시아 최대, 국내 최초의 수상안전체험 테마파크이다. 아라월드는 모터보트, 바나나보트 외 5기종의 다양한 수상기종을 갖추고 있다.

    체험시설도 다양한데 사우당 종택은 전통과 예가 살아 있는 성주윤동마을을 대표하는 명소이자 하루쯤 머물고 가고 싶은 곳이다.

    자비선사템플스테이도 발길이 이어지는 곳으로 주말마다 운영하고 있으며 걷기명상, 좌선명상, 차와 함께하는 명상, 2박3일 감정조절 명상 등 자신과 어울리는 명상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다.

    최근 늘어나는 캠핑족들의 수요에 맞게 성주에도 많은 오토캠핑장이 자리하고 있는데 성주군 가천면에 위치한 성주자연오토캠핑장, 가야경오토캠핑장, 수륜면에 캠핑홀리데이 성주오토캠핑장, 금수면에 별고을오토캠핑장 등이 있다.
     
    성주군 관계자는 “성주에는 다양한 문화유산과 관광시설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일상생활에 지친 도시민들에게 힐링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녀들에겐 좋은 추억과 교육의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당장 다가오는 주말에 관광·힐링 문화의 도시 성주로 여행을 떠나 보기를 권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