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이용한 소재 선별적 열처리 신공정 기술 등 연구결과 소개
  • 류정호 영남대 신소재공학부 교수.ⓒ영남대학교
    ▲ 류정호 영남대 신소재공학부 교수.ⓒ영남대학교

    영남대 신소재공학부 류정호 교수가 신소재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에 전면 표지 논문을 게재했다.

    류 교수가 게재한 논문은 ‘레이저를 이용한 금속 산화물 박막 및 나노구조체 연구; 응용과 향후전망’로 해당 학술지 편집장 초청으로 집필, 재료연구소 황건태 박사 연구팀·한국과학기술원 이건재 신소재공학부 교수 연구팀과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 샤생크 프리야(Shashank Priya) 교수 연구팀이 각각 참여했다.

    이번 논문은 새로운 열처리 공정기술 중 레이저를 이용한 소재기술에 관한 연구결과로 류 교수는 연구팀에서 수년간 연구해 오고 있는 레이저를 이용한 금속-세라믹 구조체의 선택적 열처리 공정 기술에 대한 연구결과 및 다양한 신소재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레이저 기술의 최신 연구 동향, 미래의 확장 가능성에 대해 소개했다.

    류 교수는 “레이저를 이용한 열처리 기술은 기존 열처리 방법과 달리 매우 국소적인 영역에 대해 열처리가 가능할 뿐 아니라 수초 이내의 매우 짧은 시간에도 선택적으로 열처리가 가능하다”면서 “다양한 신소재의 합성 방법·나노 구조체의 제작은 물론 최근 주목받고 있는 유연디스플레이 소자·웨어러블 기기·사물인터넷용 유연 센서·태양광 발전 소자 등에 적용할 수 있어 산업적 활용가치가 상당히 높다”고 말했다.

    한편 류 교수 연구팀은 자성 금속과 전자 세라믹으로 이루어진 복합 구조체에서 세라믹 소재만을 단시간에 선택적으로 레이저 열처리할 수 있는 기술 개발 등 관련 분야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