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광화문 정부청사 영덕군민 항의 방문
  • ▲ 영덕군민 30여명은 24일 정부청사를 찾아 정부의 영덕천지원전 특별지원금 회수절차에 강력히 반발했다.ⓒ영덕군
    ▲ 영덕군민 30여명은 24일 정부청사를 찾아 정부의 영덕천지원전 특별지원금 회수절차에 강력히 반발했다.ⓒ영덕군

    영덕군민 30여명은 24일 정부의 영덕천지원전 특별지원금 회수절차에 강력히 반발하며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를 항의방문했다.

    이날 참석한 영덕발전소통위원회, 영덕천지원전 지정고시 지역생존대책위원회, 청년회의소, 새마을회 회원은 산업통상자원부 주변지역 지원사업 심의위원회에 참석한 개별 위원들에게 신규원전 백지화에 따른 지역 피해 상황과 민심을 전달했다.

    이들은 또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해 신규원전 백지화에 따른 피해와 지역발전을 위한 빠른 대책도 강력 촉구했다.

    한편 영덕군은 2012년 천지원전 전원구역 지정고시 후 지난해 정부의 급작스런 신규원전 백지화 정책으로 지역 전체가 큰 홍역을 치르고 있는 실정이다.

    영덕발전소통위원회 김수광 위원장은 “군민과 제대로 된 협의 한번 없이, 이미 지급한 돈까지 빼앗아 가는 것은 어불성설로, 4만 군민이 크게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희진 영덕군수와 함께 주변지역 지원사업 심의위원회에 참석한 강석호 국회의원도 “원전 특별지원금의 회수절차는 즉시 중단하고, 원전 건설을 대체할 지역의 종합발전 방안부터 마련해 영덕군과 동해안권 주민들의 살길부터 먼저 열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