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간 15만여 명 다녀가며 문경 찻사발의 매력 취해
  • ‘2018문경전통찻사발축제’가 10일간 일정을 마무리하고 7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사진은 폐막 기념촬영 장면.ⓒ문경시
    ▲ ‘2018문경전통찻사발축제’가 10일간 일정을 마무리하고 7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사진은 폐막 기념촬영 장면.ⓒ문경시

    지난달 28일 개막한 ‘2018문경전통찻사발축제’가 10일간 일정을 마무리하고 7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문경 찻사발의 꿈! 세계를 담다’라는 주제로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에서 열린 이번 축제에서는 15만여 명의 관광객이 축제장을 찾아 다양한 체험과 도자기 구매, 특산품 구입 등 찻사발축제를 즐겼다.
     
    올해 20번째인 찻사발축제를 위해 축제추진위는 20주년 기념관을 준비했고 20살 청년들에게 입장료를 면제했다.
     
    특히 찻사발축제가 20년 동안 발전해 오는데 공을 세운 김정옥 사기장과 천한봉 명장의 핸드프린팅 행사도 열려 이들에 대한 고마움을 표시했다.
     
    올해 찻사발축제 기간에는 국내 경기의 침체와 해외 여행 트랜드의 영향, 잦은 비와 강한 바람 등 악조건 속에서도 관광객 발길이 이어졌다.
     
     문경시민들과 1박 이상 머무르는 관광객들을 위한 야간 행사인 문경읍 온천지구 강변에서 펼쳐진 ‘별이 빛나는 신북천’과 점촌 문화의 거리에서 벌어진 ‘점촌 야밤에 한사발’ 행사에는 유명 도예인이 참석하고 지역 예술인들이 솜씨를 뽐내는 핫한 무대가 열렸다.  
     
    찻사발축제 대표 프로그램인 ‘사기장의 하루 체험’ 프로그램은 사전에 신청한 1일 10명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10일간 100명의 참가자들이 찻사발을 만들기 위한 사토채취에서부터 빚기까지 모든 과정을 체험하며 축제의 진한 맛을 느끼는 시간이 됐다.
     
    또 이번 축제에는 인기 역사 전문강사인 최태성 선생의 ‘세계를 담은 찻사발이야기’라는 특별 강연이 이뤄져 관광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기도 했다.
     
    이외에 전국 단위 차인단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찻사발의 실제 수요자인 차 동호인들이 대거 참석한 축제가 한층 빛을 발했고 찻사발 경매의 명품화를 위해 전문경매사가 진행을 하고 사전에 경매작품을 인터넷을 통해 알리는 등 품격을 높였다.

    김억주 축제 추진위원장은 “문경시나 축제 추진위, 도예가와 자원봉사자 등 많은 사람이 축제를 위해 땀을 흘려 준비를 했다”며 “멀리서 축제장을 찾아준 모든 분들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