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생애주기별 지원체계 강화
  • 임종식 경북교육감 예비후보가 20일 특수교육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특수교육 지원확대 공약 등을 발표했다.ⓒ임 후보측
    ▲ 임종식 경북교육감 예비후보가 20일 특수교육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특수교육 지원확대 공약 등을 발표했다.ⓒ임 후보측

    임종식 경북교육감 예비후보가 20일 특수교육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특수교육 지원확대 공약 등을 내세웠다.

    임 후보는 이날 특수교육자가 균등하고 공정한 교육기회를 보장받고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해 맞춤형 진로교육 및 직업체험 등을 할 수 있도록 특수교육 지원 확대 및 내실화 공약을 내놓았다. 

    그는 이 공약에서 “이제는 우리 사회와 학교가 더 이상 장애를 가진 우리 아이들에 대한 권리와 복지 향상을 말로만 떠들 것이 아니라 실질적이고도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지원책 마련과 대책을 강구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는 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한 행복한 교육 환경조성을 최우선으로 삼고 △특수학교 자유학기(년)제 운영 △특수교육 대상학생 문화예술 활동 지원 강화 △특수교육대상자 진로직업교육 내실화 △병설유치원 내 특수학급 설치 △장애인 야학 지원 확대 등 생애주기별 지원체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 △중증장애인에게 장애인 평생교육비 지원 △특수교육대상자 가족대상 교육프로그램 지원사업 확대 △특수교육대상자 가족 상담프로그램 운영 △전 교원 대상 장애인 인권 및 특수교육 관련 연수 의무화 등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사업에도 역점을 두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임 후보는 실질적이고도 구체적인 장애인 특수교육정책들을 실천해 장애학생들이 공동체 사회 속에서 주변과 함께 어울려 꿈과 희망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예비후보는 “체험형 특수교육을 통해 능동적인 사회참여 역량도 함께 길러 나갈 것”이라며 “장애학생과 그 가족 및 관계자들에 대한 교육과 연수 강화 등 지원사업을 대폭 확대해 이를 통해 사회 전반에 걸쳐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에도 한층 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