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 T/F팀 가동…재난도우미 취약계층 건강관리
  • 경북도는 20일부터 9월30일까지 폭염대책기간으로 정하고 피해대책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경북도
    ▲ 경북도는 20일부터 9월30일까지 폭염대책기간으로 정하고 피해대책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경북도

    경북도는 20일부터 9월30일까지 폭염대책기간으로 정하고 피해대책을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도는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폭염발생 빈도와 강도 증가에 따른 인명·재산피해예방을 위해 이같은 대책기간을 설정하고 ‘2018년 폭염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지난 3년간 경북 도내 폭염특보 일수는 2015년 24일, 2016년 47일, 지난해 49일이 발효된 바 있고 7~8월 최고기온이 36℃에서 40℃까지 육박하는 등 매년 인명 및 가축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도 자연재난과장을 팀장으로 총괄상황반, 건강관리지원반 등 2개반 11명으로 T/F팀을 구성․운영하는 한편 관련부서 및 유관기관, 23개 시군과 폭염관련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피해예방을 위한 소관별 관리대책에 철저를 기해 나가기로 했다.

    또 재난도우미 1만7,675명을 활용해 폭염취약계층인 독거노인, 거동불편자 등의 건강관리를 실시하고 인명피해에 취약한 농·어촌 등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현장중심 예찰과 계도활동을 적극 추진한다.

    김남일 경북도 도민안전실장은 “올해도 기후변화로 인해 무더위가 일찍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SMS, 홈페이지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폭염대비 국민행동요령을 적극 홍보하겠다”면서 “온열질환자 발생이 집중되는 7월말부터 8월까지는 외부 외출 자제와 자주 물을 마시는 등 도민 스스로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