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동향 및 진출 전략’ 등 실제 사례 중심으로 진행
  • ▲ 대구상공회의소가 지난 20일 ‘베트남 시장 동향 및 진출 전략 설명회’를 개최했다.ⓒ대구상공회의소
    ▲ 대구상공회의소가 지난 20일 ‘베트남 시장 동향 및 진출 전략 설명회’를 개최했다.ⓒ대구상공회의소

    대구상공회의소가 ‘베트남 시장 동향 및 진출 전략 설명회’를 개최했다.

    지난 20일 인터네이셔널브릿지(베트남 호치민 투자무역진흥원 한국 파트너)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설명회는 △베트남 주요 산업과 시장 현황 △한·베트남 FTA에 따른 대응전략 △현지 마케팅 △베트남 투자 관련 세법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이날 연사를 맡은 베트남 호치민 투자무역진흥원의 한국 공식 파트너사 인터네이셔널브릿지 최준영 대표이사는 “베트남 시장의 위협요소인 높은 수출 의존도가 한국 기업입장에서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최 대표이사는 베트남 시장 분석 시 저렴한 인건비와 두터운 젊은 계층 및 정부 주도의 대형 프로젝트와 공공조달 수요가 강점인데 반해 투명하지 않은 행정과 법률 집행 및 높은 수출 의존도로 따른 베트남 경제의 불안전성을 두고 언급했다.

    또 이날 질의응답에는 기업들의 질문이 가장 많았던 현지 고용과 관련된 노무 문제 등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주요 법률에 대한 이해로 진행됐다.

    베트남의 방화문 시장 현황에 대한 질문에는 “방화문과 같이 현지 시장 형성이 안 된 분야에서는 현지 업체와의 합작을 통해 정부에 법률 건의를 하는 식으로 시장을 형성해 가거나 적절한 시기를 기다려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하는 등 베트남 현지 상황에 대한 질의가 오갔다.

    대구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향후에도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의 설명회를 개최해 지역기업의 경영활동을 뒷받침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