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살리기 최우선 과제로 산업구조 개편 통해 신성장동력 발굴지속가능한 경주 발전 위한 포용적 성장과 혁신 성장 함께 강조소통과 참여의 열린 시정, 일하는 시스템으로 시민과 약속 이행
  • 주낙영 경주시장이 3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시정 방향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 주낙영 경주시장이 3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시정 방향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주낙영 경주시장이 3일 대회의실에서 언론 간담회를 갖고 민선 7시 시정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주 시장은 “26만 시민을 대표해 경주 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선택해 준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오직 시민만 바라보고 흩어진 시민 모두의 마음을 모아 소통과 화합의 열린 시정을 펼쳐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선거를 치르면서 시민들이 무엇을 바라고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눈으로 확인하고 가슴으로 느낄 수 있었다”며, “시민들의 뜨거운 기대와 열망이 담긴 민심을 무섭게 느끼고, 무거운 책임감과 함께 각오를 새롭게 다졌다”고 전했다.

    이날 주 시장은 민선7기 경주시정이 그려나갈 주요 방향으로 ▲301경제살리氣 ▲편리하고 쾌적한 도시, ▲명품교육, 행복하고 안전한 삶 ▲젊은이가 돌아오는 부자 농어촌 ▲골고루 잘 사는 경주 ▲소통, 공감, 화합의 열린 시정 등 6개 분야를 제시했다.

    주 시장은 “시민들에게 드린 첫 번째 약속이 바로 경제시장으로, 무엇보다 어려운 지역 경제살리기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며, “역사도시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도 좋은 일자리 1만개 창출과 함께 제조업 분야의 혁신과 산업구조 개편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해 경주의 미래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지속가능한 경주의 발전을 위해서는 포용적 성장과 혁신 성장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용적 성장은 소득 불평등 해소, 복지 확대 등 성장의 과실이 지역사회에 골고루 갈 수 있도록 경제와 사회의 조화를 강조하는 성장을 의미한다.

    또 그는 혁신 성장을 위해 포항의 철강, 울산 조선·자동차산업 의존도가 높은 지역 산업구조 개편이 절실하다며 이를 위해 경북테크노파크 부설 하이테크 성형가공기술연구센터와 전기자동차 완성차 공장 및 협력업체 유치 등 지역 자동차 부품 산업의 패러다임 혁신을 통해 성형가공 분야와 전기자동차산업의 메카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